한국e스포츠협회, 4대 연구과제물 성과보고회 개최
OSEN 기자
발행 2006.12.21 11: 42

한국e스포츠협회는 21일에 ‘e스포츠 성장을 위한 기반 조성’의 일환으로 2006년 국고 보조사업으로 진행 되었던 4대 연구과제 성과물들에 대한 보고회를 오는 26일 ‘사랑의 열매 회관 1층 세미나실’에서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문화관광부로부터 예산을 교부 받아 진행되는 올해의 국고보조 사업은 ▲ 스포츠와 e스포츠비교분석 ▲ e스포츠 경제적 효과 분석 ▲ e스포츠 전용경기장 표준모델 제시 ▲ e스포츠 국제회의체 구성 방안 등 4개의 세부 연구과제. '스포츠와 스포츠 비교 분석'은 스포츠의 시각에서 e스포츠의 과거와 현재를 바라보고 그 미래를 조망하였다. 그리고 스포츠와 e스포츠의 내재적 본질과 외연적 특징에 대한 심층적 비교를 통해 스포츠와 e스포츠의 접점을 찾고, e스포츠의 정체성을 탐지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였다. 'e스포츠 경제적 효과 분석'은 지금까지 e스포츠에 대한 보다 실제적인 연구를 위해, e스포츠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위한 범위를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e스포츠의 수요 및 프로 구단의 수익 예측에 대한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현재 e스포츠에 관련되어있거나 e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기업들을 위한 경제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스포츠 전용경기장 표준모델 제시'는 e스포츠계의 숙원사업인 e스포츠 개념을 정립하고 전용경기장 건립에 필요한 근거자료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e스포츠 전용경기장의 다양한 모델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과제는 또한 e스포츠 전용경기장 모델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로써 전용경기장 기본 개념을 토대로 전용경기장, 겸용경기장, 그리고 중소규모 경기장 등의 표준모델을 산출하여 보여주고 있다. e스포츠의 경기장 건립과 활용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각 지방자치단체를 위한 지침서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스포츠 국제회의체 구성 방안'은 우리나라가 국제 e스포츠 교류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방안으로 ‘e스포츠 국제회의체 설립’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 스포츠 국제회의체들과 e스포츠 국제대회 및 주체들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 주도의 e스포츠 국제회의체를 설립하기 위한 방안들과, e스포츠 국제회의체의 설립 이후의 역할과 기능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될 이번 발표회는 각 과제별로 30분간 발표 후 20분간 행사 참가자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한국e스포츠협회 사업기획국 이헌구 국장은 “정부와 함께 e스포츠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해 많은 공을 들인 만큼 이번 연구과제들이 우리나라 e스포츠 기반 확충과 발전을 위해 큰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crapper@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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