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은 그 원인과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어, 감기는 감기 바이러스가, 결핵은 결핵군이, 관절염은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인체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이 그에 따른 치료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는 경우를 자주 접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질병 중에는 그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에 대해 연구를 한 결과, 이런 경우의 대부분은 교합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되는 것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교합은 위아래 치아가 서로 닿아서 생기는 기능과 현상을 말한다. 교합을 이루는 요소는 치아부터 턱뼈, 근육, 신경조직까지 연결되어 있어, 단순한 입안의 기능이 아닌 전신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 ORS 치료만으로 질병 고친다
교합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을 통틀어 ORS(교합관련증후군)라고 한다. 교합관련증후군의 증상은 입과 턱 주위의 통증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더욱 많다. 즉, 교합관련 증후군은 두통, 눈, 귀, 코, 인후, 목과 어깨 등에 전신적으로 아주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 질환인 것이다.
구현웅치과의원 구현웅 원장은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교합관련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전문치과에서 정밀하게 검사를 받아 부정교합의 유무와 전신적 증상과의 연관성을 알아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교합관련 증후군은 거의 대부분이 구조적 차원의 문제이다. 때문에 ORS의 진단도 구조적 차원에서의 진단법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우선은 형태의 정상과 비정상을 판단하는데,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방법,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영상장비를 이용하는 방법, 방사선 장비를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다음으로는 교합과 관련된 부위의 기능을 분석하고 그것을 통해 진단을 한다. 교합을 분석하는 시뮬레이터인 교합기를 사용하여 교합상의 여러 가지 기능적 문제점들을 찾아낸다. 이를 통해 환자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구현웅 원장은 “교합관련증후군 치료의 대부분은 턱 뼈의 위치를 교정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치료법으로는 교정치료, 근육치료, 약물치료, 영양요법 등으로 다양하지만 증상 개선 기간은 보통 2개월 정도가 소요된다.”고 설명한다.
치료법 중의 하나인 ‘구강 내 교합안전장치’는 권투선수들이 사용하는 마우스피스와 비슷한 장치로, 치열에 끼워 부정교합을 정상적으로 유도하는 방법이다.
[OSEN=생활문화팀]osen@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