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 이것이 궁금하다
OSEN 기자
발행 2008.01.07 11: 03

임플란트는 최근의 보철치료 중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그만큼 시술하는 사람도 많고 시술을 필요로 하는 사람도 많다는 이야기 일 것이다. 그런데 막상 임플란트를 시술 받으려고 하면 그에 따른 자세한 사항을 제대로 몰라 문의를 하는 경우가 많다. 석플란트 치과병원 의료진의 설명으로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본다.
▷ 다른 보철시술에 비해 임플란트를 적극 권하는 이유는?
임플란트 외에 다른 보철로는 브릿지, 틀니 등이 있다.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브릿지는 시술시 시술하고자하는 부위의 양 옆치아를 살짝 갈아내야 한다. 브릿지라는 단어(다리)의 뜻처럼 브릿지 시술 역시 양 옆의 치아를 지지대로 삼아서 보철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치아를 갈아내야 한다는 부담감과 함께 재시술 시 더 많은 치아를 갈아야 하는 이중적인 부담이 될 수 있다.
틀니는 잇몸 전체를 덮는 것이다. 따라서 잇몸에 틀니를 걸 수 있게 장치를 해야 하며, 잇몸을 계속적으로 덮는 것은 잇몸에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또한 계속 ‘뺐다 꼈다’ 를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점이 단점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다르다. 임플란트는 시술하고자 하는 그 부위에 인공치아를 심기만 하는 시술이므로 시술을 위해 다른 치아를 갈거나 잇몸을 덮을 필요가 없다. 따라서 멀쩡한 치아를 갈아야 하는 브릿지가 부담이 된다면 임플란트 시술로 부담 없이 보철할 수 있다.
▷ 사고로 앞니가 부러진 경우에도 임플란트가 가능할까?
임플란트는 인공치아이다. 인공치아이면서도 자연치와 거의 가까운 것이 임플란트의 장점이다. 자연치와 가깝다는 것은 치아의 색, 모양, 또한 씹는 능력까지도 비슷함을 의미한다. 실제로 많은 환자들이 앞니나 어금니에 임플란트를 하고 있고 시술 뒤 자연치이상의 색상과 씹는 힘으로 만족도가 높다.
▷ 임플란트의 통증은 심할까?
기존의 임플란트는 고통스러운 것이 사실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잇몸에 새 치아를 심는 시술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여러 가지 최신 의료 장비로 이러한 통증이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 물방울 레이저를 이용한 시술은 마취가 거의 필요 없을 정도로 통증 문제가 완화되었고, 출혈도 기존 시술에 비해 훨씬 줄었다.
▷ 전문적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곳을 찾으려면?
많은 치과에서 임플란트를 하고 있다. 물론 각 치과들마다 나름대로의 전문적인 기술과 노하우로 시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라는 시술 자체가 전문적인 의술을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환자들의 입장에서는 보다 믿을만한 병원을 찾게 된다.
[OSEN=생활문화팀]osen@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