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V라인 얼굴형이 미인의 기준이 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을 부럽게 바라보고 있는 네모공주들은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사각턱이란 양측 아래턱뼈의 우각부(귀밑에서 볼로 이어지는 부위)가 각이 져서 얼굴을 정면으로 보았을 때 사각형처럼 보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사각턱은 크게 턱뼈 자체의 우각부가 발달된 경우와 근육이 발달된 경우, 이 두 가지가 복합된 경우로 나눌 수 있다. 근육만 발달된 경우라면 보톡스 치료나 고주파 치료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턱뼈의 문제라면 수술이 동반되어야 한다. 사각턱의 유형에 따라 보톡스 치료, 고주파 치료, 하악우각부 절제술을 단독 혹은 동시에 시행할지 결정한다.
보톡스 치료는 볼의 근육에 주사를 놓아 발달된 근육의 크기를 줄이는 약물이다. 근육 때문에 사각턱이 이뤄진 환자가 주로 시술받으며 5분 이내로 간단히 끝나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고주파 치료는 근육에 고주파를 이용하여 근육의 크기를 위축시키는 시술이다. 역시 근육만 발달된 경우에 이용되며, 보톡스와 달리 시술 효과가 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국소 마취만으로 가능하며 시술 시간도 20분 이내로 짧다.
옆에서 보았을 때 아래턱뼈의 각이 심한경우 우각부 절제술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우각부의 절제술만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전방 연장 절제술이 개발되어 귀밑에서 턱 끝까지 자연스러운 얼굴 라인을 갖게 된다. 전신 마취를 통해 수술이 이루어지며, 입원기간은 하루 정도이다. 모든 수술은 입안으로 이루어지므로 흉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화이트 치과 강제훈 원장은 “보톡스나 고주파 치료의 경우 별다른 준비 없이 바로 시술이 가능하지만, 수술을 하는 경우는 전신마취를 하므로 채혈감사, 심전도 검사, 소변검사 등 건강 진단 후 진행하며 대부분 가장 고민하는 흉터는 입안 절제를 통하기 때문에 시술 후 흉터가 없다”고 설명했다.
/OSEN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