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운동량 거의 없어 부분비만 심각, 그 해결책은?
OSEN 기자
발행 2008.07.30 09: 18

직장인들의 생활은 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대변된다. 하루가 빠르게 지나간다고 하기 보다는 도망간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 정도로 숨 쉴 겨를조차 없다. 아침 일찍 일어나 운동을 하겠다거나 영어회화를 공부하겠다고 야무지게 세워놓은 계획은 까맣게 잊고 단 5분이라도 더 자고 싶은 것이 직장인들의 현실일 것이다.
출근을 해서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업무를 처리하고 그 후에는 퇴근시간에 집에 돌아가는 것이 몸을 움직이는 활동에 전부다. 이렇듯 운동량이 거의 없다보니 기초대사량이 떨어져 신진대사의 기능저하가 찾아오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로 대충 때우는 식사와 잦은 회식, 야근하면서 먹는 야식은 소화기의 기능을 떨어뜨려 점점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하게 된다. 특히 복부나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에 지방이 집중적으로 축적되는 부분비만을 초래한다.
이러한 부분비만은 찌기는 쉽지만 빼기는 무척 어려운 것으로 악명이 높다. 무작정 굶는다거나, 바쁜 시간을 쪼개 죽기 살기로 운동을 하면 혹 체중은 줄지 모르지만 원하는 부위의 살을 빼기란 쉽지 않다.
연세진성형외과 이상석 대표 원장은 "부분 비만의 경우 특정 부위가 더욱 도드라지기 때문에 콤플렉스가 심한 경우가 많다"며 "이에 따라 최근 복부나 팔뚝, 종아리 등 특정부위의 몸매 교정에 대한 고민으로 내원하는 환자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또 "몸매성형의 경우 성형을 원하는 부위와 본인의 체형, 지방의 양 등 모든 것을 고려해 자신에게 딱 맞는 방법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원장이 설명하는 지방흡입 몇 가지를 아래와 같이 알아봤다.
▶ 복부나 허벅지 등 지방이 많은 부위에는 울트라젯(ULTRA-Z) 지방흡입술
복부, 엉덩이, 허벅지와 같이 지방이 많은 부위의 경우 한 번에 많은 지방을 빼낼 수 있는 지방흡입술이 적합하다고 한다. 울트라젯 지방흡입술은 특수하게 고안된 가느다란 포로브를 삽입해 초음파 에너지를 쐬어 선택적으로 셀룰라이트 및 지방세포만을 분해 후 흡입하는 방법이란다.
주변 조직과 혈관에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출혈과 멍, 부종을 거의 찾아 볼 수 없는 안전한 시술이라고 말했다. 또한 초음파 포로브가 매우 가늘기 때문에 절개 부위를 최소화할 수 있어 수술 흔적이 거의 남지 않는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단다.
▶ 팔뚝이나 옆구리 등 국소부위는 스마트리포가 안성맞춤
축축 쳐지는 팔뚝살이나 브래지어 라인을 따라 위아래로 튀어나오는 등살, 옆구리에 볼록 튀어나오는 러브핸들, 종아리 등 국소부위에 지방이 축적된 경우에는 스마트리포 레이저 지방분해가 효과적이란다. 스마트리포는 가느다란 광케이블을 삽입해 순간적인 열로 지방을 녹여 지방의 절대적인 수를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요요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지방흡입이 직접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방을 녹인 후 인체 대사 작용을 통해 자연배출이 되도록 유도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2~3개월에 걸쳐 서서히 살이 빠져 시술한 티가 나지 않고 자연스럽게 몸매가 가꾸어진다는 것.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한도 내에서 운동요법을 병행하면 시술 효과를 더욱 배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 처치곤란 종아리 알통은 비절개 선택적 신경차단술로
전체적으로 늘씬하고 마른 체형의 여성이 유독 종아리의 알통만 심한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고 한다. 지방층이 얇기 때문에 근육이 더욱 도드라져 보이기 때문이란다. 여성들에게는 상당한 골칫거리이지만 지방이 아닌 근육이기 때문에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다고 한다.
종아리 비절개 선택적 신경차단술은 첨단 장비로 미세한 구멍을 통해 신경을 탐지하여 알통을 만드는 신경만을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이란다. 시술 후 바로 귀가할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며 숙련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술 받는다면 부작용의 염려도 적다고 덧붙였다.
[OSEN=생활경제팀]osenstar@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