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예쁜 얼굴의 조건을 말할 때 이목구비가 뚜렷해야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단순히 얼굴이 작고 눈, 코, 입이 뚜렷하다고 해서 모두 예쁜 얼굴은 아니다. 눈, 코, 입이 잘 어우러져 얼굴 전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얼굴의 균형은 수직, 좌우 균형 등을 생각해야 하는데 이중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우 균형이 맞지 않는 얼굴을 안면비대칭이라 한다. 이로 인해 좌우 눈, 귀의 높이가 다르기도 하고 코가 삐뚤기도 하다. 자세히 보면 좌우 얼굴선, 턱 선이 다른 사람도 있다. 이런 비대칭 때문에 받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안면비대칭 교정술 전문의 프로필 성형외과의 정지혁 원장은 “안면비대칭의 가장 큰 원인은 턱이 중심선을 벗어나 있는 것이다. 턱이 삐뚤어지면 자세도 삐뚤어지기 때문에 멀쩡한 눈높이, 귀 높이가 달라 보이게 되고 정상 코도 삐뚤어져 보이게 된다”며 섣불리 비대칭의 원인을 눈과 귀 탓을 하고 눈, 귀 수술을 선택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턱이 삐뚤어진 안면비대칭은 정면에서 볼 때 얼굴이 삐뚤어져 보이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 있게 보면 누구나 알아보기 쉽고, 좌측에서 바라봤을 때의 얼굴과 우측에서 바라봤을 때의 얼굴이 크게 달라 마치 두 얼굴을 가진 사람처럼 느껴진다.
“삐뚤어진 것을 보면 거부감을 가지게 되는 것이 사람의 본능이다. 또한 얼굴은 타인이 그 사람을 식별하는 정체성인데 오른쪽, 왼쪽 얼굴이 달라 보이면 마치 이중성을 가진 것처럼 보일 수도 있어 호감을 주지 못하게 된다. 그 때문에 받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이다. 그래서 안면비대칭의 치료는 미용목적의 성형이 아닌 순수한 치료이다.”
정지혁 원장에 의하면 안면비대칭인 사람의 과반수가 주걱턱 혹은 그 반대인 무턱을 동반하고 있다고 한다. 비대칭의 원인이 되는 턱이 삐뚤어지는 이유가 턱 한쪽의 과성장 또는 열성장인데 주걱턱, 무턱의 원인 또한 같기 때문이다. 안면비대칭의 치료 방법은 주걱턱, 무턱의 치료법인 턱교정 수술로 동일하다. 하지만 비대칭이 반드시 턱이 삐뚤어진 것만이 원인은 아니며 사각턱, 광대뼈 같은 윤곽선의 문제일 수도 있고 뼈가 아닌 좌우 연조직 살이 달라서 비대칭일 수도 있으므로 쉽게 자가 진단을 내리지 말고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사실 얼굴이 완벽히 대칭인 사람은 거의 없다. 따라서 비대칭인 모든 사람이 수술을 받고 치료 받을 필요는 없다. 다만 타인이 비대칭을 쉽게 인식하고 그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이익을 당한 경험이 있다면 한번 쯤 고민해 볼 필요는 있겠다. /OSEN=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