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치아 상담을 하는 이들 중에는 보철치료를 과연 무엇으로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이 상당수이다. 잘못된 치아관리, 좋지 않은 음식물 섭취, 심해진 충치, 사고로 인한 발치, 노화로 인한 보철술 등 여러 가지 사정에 의해서 보철을 해야 하는 이들이 하는 고민이다.
이러한 이들에게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이들은 ‘임플란트를 아직도 모르세요?’라고 이야기한다. 외양이나 씹는 능력, 경제적인 면을 두루두루 살펴보았을 때 임플란트가 효과적인 보철술이라는 것을 체험한 이들이 많기 때문인데, 이러한 임플란트는 특히 노인들의 보철술로도 만족도가 높다. 그렇다면 임플란트가 과연 어떠한 점이 좋은 것일까? 석플란트치과병원 김재욱 원장의 도움말로 자세히 알아본다.
임플란트를 할지 말지 망설이는 이들은 임플란트가 너무 고가의 보철은 아닌지, 시술 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지 등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다. 임플란트는 비교적 부담이 되는 보철술이긴 하지만 많은 치과에서 보다 합리적인 부담으로 이 시술을 받을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석플란트치과병원도 그러한 의료기관 중 하나다. 환자들의 부담을 낮추고 시술의 만족도는 높일 수 있는 치과진료를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에도 임플란트는 경제적이라고 한다.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후 꾸준한 치아관리를 통해서 10년은 물론 그 이상도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 단, 기존 치아처럼 양치를 열심히 하는 등 치아위생관리에 늘 힘써야 한다. 기존 치아와 비슷한 임플란트이기 때문에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에는 썩지는 않지만 흔들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이러한 임플란트의 장점은, 수년간의 틀니사용으로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틀니가 흔들거려서 음식섭취에 불편함을 느끼는 이들이 임플란트를 통해 더 이상 틀니로 인한 잇몸 염증이나 치아가 흔들리는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 하고 있다.
또한 환자의 선택에 따라 자신의 치아와 거의 비슷한 색상으로 임플란트보철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술 후 시술 여부가 잘 티가 나지 않도록 외관을 회복시켜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눈에 잘 띄는 앞니의 보철에도 안심하고 시술될 수 있는 것이다.
간혹, 틀니를 장기간 사용하던 어르신들의 경우 틀니를 뺀 채로 있을 때는 잇몸만 남아있어 피부가 입쪽으로 오그라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이러한 모습은 틀니를 끼웠을 때는 나타나지 않는다. 이에 비슷하게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치아를 복원해주면 피부가 입쪽으로 오그라드는 이러한 현상도 어느정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잘 씹는’ 건강함은 물론 외모적으로도 보다 젊어 보일 수 있는 장점까지 있는 것이다.
석플란트치과병원 김재욱 원장은 “많은 임플란트의 장점으로 시술을 원하는 이들이 매년 늘고 있다. 보다 더 만족스러운 안전한 시술을 위해서는 이 분야의 시술경험이 많은 전문기관을 찾아야 한다. 또한 시술을 받은 뒤에는 치아의 위생건강을 위해 항상 신경 써야 보다 더 건강한 임플란트 치아를 유지할 수 있다.”라 조언한다.
[OSEN=생활경제팀]osenstar@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