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을 위한 임플란트, A부터 Z까지!
OSEN 기자
발행 2008.12.17 11: 36

이상진(38,가명)씨는 식사시간마다 인상을 쓰는 아버지를 보기가 괴롭다. 평생 자식들 뒷바라지 하느라 자신의 몸은 돌볼 사이도 없던 아버지는 어느 덧 환갑이 훌쩍 지난 지 오래다. 노화와 충치로 온전한 어금니가 없는 아버지는 식사 때마다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면 불효하는 마음이 든다.
올 가을 적금을 타는 이상진씨는 큰 맘 먹고 아버지를 위해 임플란트를 해 드리기로 했다. 자식들 다 키우고 적적한 노후를 보내고 있는 아버지가 맛있는 음식을 꼭꼭 씹어 드시는 모습을 꼭 보고싶단다. 하지만 어떤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할 지, 또 말로만 듣던 임플란트가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겠다는 그를 위해 석플란트치과 김현태 원장의 자세한 설명으로 임플란트의 A부터 Z까지 꼼꼼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 임플란트는 무엇인가?
▶ 임플란트 시술이란 상실된 치아 대신에 잇몸과 턱뼈 안에 티타늄으로 된 매식체를 심고 일정기간 치유 후에 그 위에 인공 치아를 만드는 것이다. 티타늄의 매식체를 임플란트라고 한다. 시술 후에는 일반 치아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할 수 있다.
▷ 나이가 많은 분들이 시술 받기에는 무리가 되지 않을지?
▶ 레이저임플란트는 기존의 임플란트에 비해 수술시간이 짧고 회복이 빨라 시술 후 정상적인 식사를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즉, 시술의 부담이 많이 줄어든 것인데,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도 비교적 안심하고 시술을 받을 수 있다. 레이저임플란트는 임산부나 빈혈·고혈압·당뇨 환자등 치과치료가 힘든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 단, 보다 안전한 시술을 위해서는 고혈압, 당뇨병 갑상선질환 등 전신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 전문의와의 면밀한 상담이 필요하다.
▷ 치아가 상실된 지 오래 되어 잇몸 뼈가 부족한 경우엔 어떻게 하나?
▶ 환자의 잇몸 뼈 이외 부위에서 떼어낸 뼈나 인공뼈를 사용해 보강할 수 있다. 주로 구강 안 어금니 뒤쪽이나 아래턱뼈에서 떼어낸 뼈를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좋은 인공뼈가 많이 개발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임플란트 치료기간은?
▶ 치료기간은 기존의 뼈상태에 따라 다르다. 무조건 치료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얼마나 빨리 치료하느냐 보다는, 얼마나 튼튼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비교적 부담이 되는 치료이긴 하지만 한번 시술을 받고 치아 관리에 신경 쓰면 반영구적으로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른 보철술에 비해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그 만큼 잘 알아보고 오래 걸리더라도 튼튼하게 할 수 있는지 따져 보는 것이 더 현명하다.
▷ 유년기에 치아가 상실될 경우에도 가능한가?
▶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안면의 성장에 따라 치아의 위치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임플란트 시술을 피하는 것이 좋다. 만약 만 18세 이하에 치아 손실이 있다면 바로 치과를 찾아 잇몸뼈 흡수 방지를 위해 치료받아야 한다. 그리고 치아 공간을 확보를 위한 장치를 착용해야 성인이 된 후에 수월하게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다.
[OSEN=생활경제팀]osenstar@osen.co.kr
온라인으로 받아보는 스포츠 신문, 디지털 무가지 OSEN Fun&Fun, 매일 3판 발행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