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을 고려하게 되면 아무래도 부작용이나 후유증을 멀리 하고 싶은 것이 공통된 바람일 것이다. 일반적인 성형수술에 비해 안전성과 자연성 측면에서 보톡스와 필러는 이러한 기대를 어느 정도충족시킬 수 있는 시술법으로 알려져 있다. 주사를 이용해서 근육이나 피부에 작용해 볼륨을 조절하며, 그 시술시간이 짧고 방법이 간편하여 흔히 쁘띠성형이라고 일컬어지는데 의외로 두 시술은 나타나는 효과가 전혀 다르다고 한다.
성형외과에 근무하는 상담코디 K씨에 따르면 ‘볼살이 홀쭉해서 보톡스를 맞고 싶다’, ‘보톡스로 이마를 도톰하게 만들고 싶다’는 등 보톡스를 필러나 지방이식과 혼동한 문의가 많다고 한다.
보통 연예인들이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등지에서 우스갯소리로 턱이나 볼에 주사를 맞았다고 할 때, 일반인들은 이를 모두 보톡스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는 것.
허쉬성형외과의 정영춘 원장은 상담 과정에서 정확한 정보를 알 수는 있으나, 이전에 시술을 고려하는 단계에서 필러와 보톡스의 차이를 정확히 알고 장단점,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보톡스는 신경독소인 보툴리눔톡신을 주성분으로 한 주사제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작용을 막아 근육의 과도한 발달을 억제하고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웃거나 표정을 지을 때 생기는 눈가주름, 이마주름, 미간주름, 입가주름 등의 잔주름 제거에 효과적이다. 또한 음식물을 씹는 턱근육이 발달해 있다면 사각턱보톡스 시술을 통해 턱 윤곽을 갸름하게 수축시키는 작용을 한다.
필러는 골진 부위에 레스틸렌과 같은 필러를 주입하여 볼륨을 보충하는 원리이다. 깊게 패인 주름, 팔자주름 등 표정을 짓지 않아도 이미 뚜렷하게 보이는 주름 제거에 효과적이며, 코필러, 입술필러, 눈밑애교살, 무턱성형, 쁘띠가슴성형 등 다양한 볼륨보충 용도로 사용된다.
한편 정 원장은 “쁘띠성형은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인 미용시술법이지만 과한 것은 금물이다. 비영구적이기 때문에 지속기간이 지나면 추가시술을 통해 효과를 지속할 수 있고, 보톡스 같은 경우 횟수가 거듭될수록 영구적에 가까운 효과가 생기지만 짧은 기간 동안 여러 번 시술받거나 과도한 양을 주입하는 것은 되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쁘띠성형의 문제점은 안전성이 인증되지 않은 주사제를 사용하는 불법의료행위가 미용실, 찜질방 등지에서 공공연히 일어나고 있다는 점인데, 병원 외의 장소에서 시술을 받는 것은 절대로 위험한 일이니 주의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허쉬성형외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