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무턱 등 턱변형증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턱교정 수술이 주목을 받게 되면서 증가한 것이 바로 양악수술이다. 요즘 사람들이 선호하는 얼굴형이 동안으로 바뀌고, 기능적인 측면과 더불어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드라마틱한 변화를 원하게 되면서 양악수술이 증가하기 시작한 것이다.
주걱턱수술, 돌출입수술, 안면비대칭수술, 무턱수술 등에서 양악수술의 비중이 늘어나게 되면서 수술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사라졌다. 하지만, 이런 이유로 인해 수술 부작용에 시달리는 사람 또한 많아진 것이 현실이다.
양악수술은 단순히 아래턱과 위턱을 조절해 주는 것이 아니라 얼굴을 재배열하는 수술이므로 그 효과만큼 위험부담이 높다. 하지만, 양악수술이 지닌 미용적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무리하게, 무분별한 요구를 하는 환자들이 전보다 많이 늘어났고, 그로 인해 부작용에 시달리는 사람 또한 많아진 것이다.

김재승교수(건국대학교병원 치과)는 “각 사람마다 골격이 틀려 적용할 수 있는 수술의 범위나 방법이 다 다르다. 턱의 기본적인 기능은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예쁘게’ 또는 ‘연예인 누구처럼 수술해 달라’며 조르는 경우가 많은 데, 이는 수술실패로 가는 지름길일 뿐이다.”라고 말한다.
즉, 양악수술의 성공은 정확한 진단과 철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전문의와의 초기 상담에 달려있다는 것.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은 후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성공적인 양악수술을 위한 첫 단추를 꿰는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각 개인이 지닌 턱뼈와 치열의 특징을 분석하여 치료과정을 수립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교정이나 수술을 감행하는 것은 차후 재수술 조차도 어려운 부작용을 야기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부작용 없는 턱수술을 위해서는 정밀한 검사가 가능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이동하여 변화를 주는 수술이므로 입체적인 분석을 통해 얼굴의 구조를 이해하여 수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요즘은 얼굴 내부 뼈의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가능하도록 해 주는 3D CT(3차원 영상분석)가 턱교정 수술에 도입되어 있어 출혈 등 수술에 따른 여러 부작용들을 최소화 시켜주고, 안전하고 정교한 개인별 맞춤 수술도 가능하게 되었다.
김교수는 마지막으로 “교정치료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양악수술은 치아의 저작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술이므로 대부분 교정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 간혹 저작기능에 큰 문제가 없었던 환자들 중 긴 시간을 요하는 교정치료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턱교정 수술은 턱뼈를 움직이는 수술인 만큼 정상적인 저작기능을 위해선 교정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선수술이 가능한 경우라도 수술 후 세밀한 치열교정을 해 주는 것이 만족한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을 준다고 충고한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