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V라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타고난 ‘V라인’ 얼굴로 만족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얼굴형이 못나서 고민하는 사람도 많다. 얼굴의 생김새는 타고나기도 하지만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망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습관을 바로잡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잘못된 습관은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발견할 수 있다. 식습관의 경우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다면 턱뼈가 발달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안면윤곽이 크게 비뚤어질 가능성도 높다. 그렇다면 얼굴을 망치는 다른 습관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먼저 요즘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휴대전화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행동이 화를 부르기도 한다. 휴대전화를 한쪽 얼굴에만 대고 통화하는 경우가 바로 그것. 특히 장시간 통화하는 이들은 그 자세를 유지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식습관 역시 중요하다. 아름다운 얼굴라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음식을 양쪽으로 씹어 먹어야 하는 것이 정석. 그러나 한쪽으로만 과도하게 씹을 경우 얼굴 균형이 쉽게 무너져 비대칭이 될 가능성이 높다.
턱을 괴는 습관 또한 얼굴형을 망치는 대표적인 사례다. 턱을 괴는 행동은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얼굴을 붓게 하고 얼굴형을 변형시킨다.
성장이 멈춘 성인들은 변형된 얼굴을 회복하기가 힘들다. 만약 그 정도가 심해 콤플렉스에 시달린다면 의학적인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다. 최근에는 연예인들을 본보기삼아 수술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사진)은 ‘V라인 사각턱수술’에 대해 “각진 부분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턱 끝도 날렵하게 변형시켜준다”고 설명한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안면윤곽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고 있다. 대부분이 얼굴형이 갸름해지면서 작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에 수술을 결심한다고. 이처럼 안면윤곽수술이 상당 부분 보편화되긴 했지만 쉽게 결정할 문제는 아닌 만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법을 찾는 것이 좋겠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