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K씨(여성, 32세)는 오랜만에 동창회를 나갔다가 깜짝 놀랐다. 고등학교 때 큰 뿔테 안경과 두꺼운 렌즈 때문에, 눈이 작아 보이고 촌스러웠던 친구가 몰라보게 예뻐졌기 때문. 그녀는 친구에게 어느 성형외과에서 치료받았냐고 물었더니 황당한 대답을 들었다. 친구는 단지 라식수술만 했다는 것이었다. K씨는 안경만 벗어도 이미지가 확 바뀔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이러한 예는 한 번씩 경험할 수 있는 부분이다. 중, 고등학교 때 대부분이었던 안경 쓴 사람은 대학교 올라가는 동시에 절반이 줄어든다. 이는 성인이 되면서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많은 이들이 안경을 렌즈나 라식으로 대체하기 때문이다. 안경은 어떤 경우에 있어서는 지적인 이미지를 보일 수 있지만, 대부분 미용적인 부분에선 상당한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도수가 높은 렌즈는 눈을 작아보이게 해 착용이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 안과에는 라식이나 라섹으로 대표되는 시력교정술을 문의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이렇게 라식수술이 인기를 얻으면서 라식수술에 대한 안과들의 무분별한 가격 경쟁이 문제가 되고 있다. 그에 따라 안과들의 홍보도 늘고 있는데, 광고의 대부분은 얼마나 싸게 수술을 받을 수 있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또는 이벤트 성으로 몇 명이 한꺼번에 수술을 하면 얼마를 할인해준다는 식의 광고로 환자들을 현혹하고 있는 실정이다.
안과 전문의 이종호 원장은 “라식이 비교적 고가의 수술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사실이다. 이는 시력교정술에 쓰이는 장비 때문”이라며 “최신 장비가 최고의 수술 효과와 연결되는 의료계가 안과이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장비로 교체해야 하는 특성이 있다. 시력을 다루는 수술은 매우 섬세한 작업이기 때문에 첨단 레이저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 새 장비로 교체하는 것은 수술 성공률과 환자의 안전을 위해 당연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이유로 안과들은 부담이 되는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최신 장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다. 라식수술이나 라섹수술 등의 레이저시력교정수술의 경우, 수술성공에서 의사의 실력만큼 중요한 것이 장비의 선택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안전을 지향할 경우, 장비에 대한 많은 투자는 수술비용의 상승요인이 된다. 일부의 안과에서는 과도한 인테리어 때문에 수술비용이 상승하기도 하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환자의 안전과 수술결과를 위해 합리적인 라식수술비용이 책정된 안과를 고르는 안목이 중요하다. 무리하게 가격을 낮출 경우 진료의 질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격 때문에 병원을 고르는 일은 없어야 한다. 간혹 지나치게 싼 가격에 현혹되어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환자가 있다는 보도는 시사 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어쩌면 밝은 시력을 얻는 다는 것은 돈에 견줄 수 없을 만큼,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소설 속 얘기지만, 심봉사가 공양미 삼백 석에 심청이가 팔려 눈을 뜬 것처럼, 시력을 회복한다는 것은 큰 희생을 치르고서라도 성취해야할 가치가 있다.
이종호 원장은 시“력 교정술은 날로 발전하고 있어 더욱 안전하고 완벽한 수술이 가능해지고 있다.”며 “하지만 인터넷 광고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부 안과들의 초저가 라식 수술은 오래된 기계를 사용하는 오래된 방식의 수술임을 알고, 이에 현혹되지 않는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시력 교정술이 날로 발전함에 따라, 자신에게 꼭 맞는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꼼꼼하게 살피고 체크해야만 안전하고 후회 없이 밝은 시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mcgwir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