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가… 자존감을 키워 행복해져야 한다>
현대사회에는 쫓기듯 살아가는 사람이 많고, 일하지 않으면 불안감에 휩싸이는 이들도 많다. 최고로 평가받지만 어딘지 모르게 공허한 기분이 들어 남몰래 심리치료를 받고 있는 이들 또한 많다. 최근에는 웬만큼 성공한 엘리트가 아니면 뉴스꺼리도 되지 않을 정도로 엘리트 계층의 자살, 즉 엘리트자살은 더욱 빈번해지고 있다.
‘행복한 성공 - 왜 우리는 불행한 성공에 집착하는가’ (김지영 저, 좋은책만들기, 13,000원)는 현대인들의 병적이고 비정상적인 성공 집착을 다룬 책이다. 오늘날 너나할것 없이 성공만을 쫓는 현대인들의 공허한 모습과, 성공을 이루었다 해도 결코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는 불행에 대해 고발하고 있다.

또 행복한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내면의 눈을 뜨고 마음속 분노와 상처를 치유하고 자존감을 키워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행복한 성공은 상위 1%가 누리는, 남들이 보기에 그럴듯한 허울 좋은 성공이 아니다. 모든 사람이 누릴 수 있는, 그래서 스스로 만족하면서도 풍요로운 성공이 바로 행복한 성공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특히 저자는 “왜 우리는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할까?”, “100명이 있다면, 100개의 성공이 있어야 되는 것 아닌가?”에 대해 독자들에게 묻고 있다. 성공이란 것은 성취하면 공허해지는 것이 아니라 충만해지는 것이며, 스스로가 결정한 만족하고 열정을 바칠 만한 일을 찾아 정진하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하고 있다. 또 다양한 성공의 기준에 따라 저마다의 성취 목표를 세우고 이것을 성취해 나가면서 보람을 찾는 것이 진정한 성공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의 주장은 평범한 사람들이라면 한 번씩 들어봤음직한 극히 일반적인 행복론이다. 그러나 이론에 불과하다며 내팽개쳐지는 이러한 생각들을 실천에 옮기며 ‘행복한 성공’을 추구하는 이들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저자는 스스로를 건강하게 바라보는 내면의 눈을 회복하고, 자신이 원하는 소망을 찾아 이를 실천하고 유지할 수 있는 실제적인 수행 지침들을 제시하고 있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고 건강한 성공의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심리치유 성공지침서인 ‘행복한 성공’은 심리치유 프로그램 수행의 최종 보고서라고 볼 수 있다. 저자 김지영은 한국코칭하우스센터의 소장으로 사람들의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성공을 찾아주는 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저자는 어린시절 아동학대로 심한 정신적 외상을 경험했지만, 환자의 내면의 가치를 존중하고 스스로를 진심으로 용서하고 사랑하는 과정을 통해 고통을 극복해냈다. 김 소장은 이 극복과정을 다른 이들과 나누기 위해 행복과 성공이 함께 가는 새로운 성공개념인 ‘행복한 성공 찾기 프로그램(Omega Success Program)’을 개발하고, 그 과정을 수행한 이들을 사례 연구해 이 책을 집필하게 된 것이다.
‘행복한 성공이란 자신다움을 포기하지 않고 경제적 풍요로움을 가져오게 하는 것’ 임을 강조. 저자는 이 프로그램을 위해 그 동안 20여 개 직업을 갖고 13개국을 여행하고 7개국에 거주하며 총 110개국 1,580명과 행복과 성공에 관한 인터뷰를 했다.
내면의 상처와 고통을 건강한 방식으로 치유해 줄 1장 행복한 성공 찾아가기, 2장 행복한 성공 발견하기, 3장 행복한 성공 유지하기의 전 과정을 통해 독자들은 책과 함께 치유되고 성장하고 시간과 더불어 행복한 성공에 저절로 도달하게 될 것이며, 가장 자신다운 답을 찾게 될 것이다. /이대연 객원기자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