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식후에도 살아있는 지방세포로 더 오랜 만족을, 줄기세포지방이식
OSEN 손남원 기자
발행 2010.05.19 18: 12

인류가 탄생하고 수천 년이 지나오면서 변하지 않았던 한 가지는 건강하고 오래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였을 것이다. 꼭 오래 사는 것이 아니더라도 사는 동안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그 연구의 일환의 바로 줄기세포이다.
인체를 구성하는 60조 개에 이르는 세포 중 어느 조직에 있든지 다른 조직 세포가 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특수한 세포를 일컫는 줄기세포, 이 줄기세포 중 인간복제의 논쟁에 있는 것이 배아줄기세포이고 이미 여러 임상사례를 거쳐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 성체줄기세포이다.
현재 발표된 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방법이나 인류 최대 숙원 사업이기도 한 수명연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줄기세포가 미용, 뷰티 분야에서도 최근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화장품 업체에서도 줄기세포를 이용한 화장품을 수많은 임상연구 끝에 출시하기 시작했고 성형외과에서도 줄기세포를 이용한 그 중에서도 지방 속에 함유된 줄기세포를 이용해 더 젊게 더 아름답게 보이는 방법을 진행 중에 있다.
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줄기세포는 줄기세포지방이식이 대표적이다. 일반적인 지방이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허벅지나 복부에서 지방을 흡입한 후 지방조직만을 원심분리한다. 그 다음이 기존의 지방이식과 줄기세포지방이식의 차이점이다. 원심분리된 지방조직 중 1/2이나 1/3 정도의 지방에서 줄기세포를 분리한 후 나머지 지방조직과 혼합하여 원하는 부위에 소량씩 이식하는 것이 기존 지방이식과의 시술면에서 가장 큰 차이가 된다.
이미 줄기세포지방이식을 시행하고 있는 프로포즈성형외과 조정남 원장에 따르면 “줄기세포를 이용한 지방이식을 하게 되면 일반적인 지방이식을 할 때와 비교해 주입하는 지방조직에서 줄기세포의 밀도가 높게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줄기세포의 밀도 차이는 차후 이식된 지방조직이 오래도록 그 부위에서 유지되어 지방이식의 효과를 오래도록 유지하는 것과 깊은 영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프로포즈성형외과 조정남 원장에 따르면 이식된 지방조직이 오래도록 유지된다는 말은 다음과 같다. 보통 지방이식으로 주입되는 지방조직 속 세포는 수명이 1년에서 2년 정도인데 줄기세포의 밀도가 높게 주입된 지방조직에서는 줄기세포가 지방세포로 분화되어 기존의 지방세포가 죽어도 새 지방세포가 자라나 죽은 자리를 보충하게 되고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시간이 지나도 볼륨이 계속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식된 지방세포 속 줄기세포 중 일부는 그 속에서 혈관을 만드는 세포가 되거나 혈관을 만들어내는 효과가 있는 단백질을 분비하거나 지방이 되어 해당 부위에서 건강하고 오래 살아갈 수 있어 그만큼 지방이식의 효과를 오래도록 볼 수 있다.
줄기세포 지방이식이 기존에도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과거에는 제약사나 바이오업체와의 연계를통해서 성형외과에서는 지방을 흡입하기만 하고 줄기세포 분리하는 것은 제약사나 바이오업체의 몫이었다. 이 과정은 그만큼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그 시간만큼 세포변화를 겪을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몇몇 성형외과에서도 흡입된 지방에서 줄기세포를 분리해내는 기술이 마련되어 세포변화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지방이식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윤리적인 문제에서 자유로운 기술의 진보는 인간을 더욱 더 행복하게 할 것이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사진출처> 프로포즈성형외과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