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전문 세정병원] 오직 관절! 관절질환 전문성으로 승부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5.20 14: 26

[건강칼럼] 우리 몸의 관절은 연골이나 인대, 힘줄, 근육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뼈와 뼈가 맞닿아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관절에 손상이 생기면 실질적으로 걷고 움직이는데 큰 어려움이 뒤따르는 것은 물론이다.
그런데 이러한 관절에 탈이 났다면 어떤 병원에 가야 할까? 바로 관절전문병원이다.
관절전문병원은 진료과명으로는 정형외과에 속하는데, 쉽게 설명하자면 관절만 치료하는 병원이라 할 수 있다. 퇴행성관절염이나 류마티스관절염, 통풍성관절염, 십자인대파열, 반월상연골파열, 오십견, 어깨힘줄파열, 발목인대손상 등 관절에서 발생하는 거의 대부분의 질환을 치료하고 있다.

대부분의 관절전문병원은 오랜 시일에 걸쳐 여러 관절질환을 다뤄왔기 때문에 임상경력과 노하우가 상당히 축적되어 있다. 또한 대형병원에 비해 세심하고 신속하게 전문검사와 치료를 받을 수 있어 요즘에는 관절환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추세다.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는 B(60)씨는 무릎이 쑤시고 아파서 처음에는 대형병원을 찾은 케이스다. 그러나 치료를 위해 기다려야 할 대기시간이 너무 길었고, 막상 전문의를 만나도 몇 마디도 못 나누고 진료실을 나오기가 비일비재했다.
B씨는 ‘대형병원이 아니더라도 실력이 있다면 환자 개인에게 좀더 신경 써주는 병원에 가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에 아들의 도움을 받아 관절전문병원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수소문 끝에 본원을 찾았다고 했다.
▲ 관절검사부터 치료까지 신속,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하는 관절전문병원
대형병원을 찾는 관절환자들은 B씨처럼 전문의 한 명당 상대적으로 많은 환자수로 인해 오랜 대기시간을 겪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관절전문병원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대기시간이 적고 검사와 치료가 신속히 이뤄져 치료가 급한 환자들에게는 유리할 수 있다.
또한 대형병원의 경우 전문의 한 명당 돌봐야 할 환자 수가 많지만 관절전문병원은 환자 개인이 진료받을 수 있는 시간이 비교적 넉넉하여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꼼꼼하고 세심한 진료가 가능하다.
관절전문병원은 축적된 임상경력을 바탕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도 특징이다. 관절전문병원은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 환자들을 치료해오면서 다른 병원과는 다른 실력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덕분에 관절질환 치료를 믿고 맡길 수 있다.
최근에는 여러 관절전문병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모든 관절전문병원이 다 환자에게 만족을 주는 것은 아니다. 높은 치료성공률을 위해서 환자들은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관절질환을 전문으로 치료해온 병원인가, 전문의의 임상경력이나 수술경력, 실력은 어느 정도인가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다.
또한 관절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한 자기 연골을 보호하고 살리는 것이다. 환자들은 무조건적인 수술을 권하지 않고 개인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제공하는 관절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관절전문병원에서 관절질환을 검사하고 치료하는데 대중적으로 쓰이는 것이 관절내시경이다. 이러한 관절내시경에 대해 지식이 해박하고 임상경력이 많은 관절내시경 1세대 전문의를 찾는 것은 치료성공률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세정병원 고재현 원장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