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워너비, KCM, SS501 등 톱가수들의 트레이닝을 맡았던 보컬 트레이너 이결이 보컬특강을 열었다.
이결은 지난 5월 22일 서울 신사동 토토실용음악학원(www.totomusic.co.kr)에서 ‘노래를 말하다’라는 제목의 보컬 특강을 열어 예비 뮤지션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번 특강은 평소 노래 부르기를 부끄러워하거나, 연습을 할 때 어려워하고, 혼자서는 잘 부르지만 다른 사람 앞에서는 잘 안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기획됐다.

이결은 “노래란 사람이 평소에 말하고 웃고 울듯 아주 원초적인 행동이다. 말하듯 노래하고, 웃고 울듯 노래 속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터득하게 만들어 노래를 좀더 편하게 느끼게 만드는 것에 주안점을 둘 예정”이라며 “노래를 부를 때는 기본기도 중요하지만 감정이입이 가장 중요하다. 말할 때 사람의 감정이 표현되듯 노래할 때도 감정의 표현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보컬입시나 가수 지망생 뿐 아니라 노래를 좋아하는 이라면 누구나 들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결은 소유( So-u ) 1집 main vocal로 활동한 바 있고 SG워너비, KCM, SS501, 클릭비 오종혁, 젝스키스 장수원, 나윤권 등을 보컬 트레이닝했다. 또 각종 드라마 OST에 참여해 작곡, 작사 활동을 활발히 해온 뮤지션이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