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부리코수술로 부드러운 인상 가꾸기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5.27 10: 05

오래 전부터 코는 사람들에게 성격을 가늠할 수 있는 부분으로 인식되어 왔고, 또한 관상학적으로도 길흉화복과 관계가 깊은 것으로 여겨져 왔다.
때문에 매부리코를 가진 사람의 경우 고민이 남다를 수 밖에 없다. 매부리코의 경우, 강하고 날카로운 인상을 심어 줄 수 있기에 본인이 뜻하지 않게 타인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여 매부리코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 매부리코성형을 통해 부드럽고 온화한 이미지로의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매부리코가 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인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후천적인 경우 중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코뼈의 골절이다.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골절이 되고, 그 증상이 회복되면서 골절 부위가 다른 부위에 비하여 두꺼워지면서 매부리코가 형성되는 것이다. 이 밖에 비골절 정복술을 시행한 경우 연골의 파열이 심하면 비중격 연골 지지대의 약화로 비골부와 연골부의 높이에 층이 생기기도 한다.

매부리코를 교정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수술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돌출된 뼈와 연골부위를 층이 지지 않도록 제거해 주는 것이다. 이는 코밑 절개를 통해 수술부위를 개방시킨 상태에서 전문의가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며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결과에 도움이 된다.
수술은 대개 국소마취를 통해 이루어지면 소요 시간은 1시간~1시간 30분 정도이다. 이는 일반 융비술의 경우와 비슷한 수준이다. 수술을 받고 난 뒤에는 약 3~5일 간 경구로 항생제나 소염제 등을 복용해야 한다. 외부의 흉터는 초기에 약간 보일 수 있으나 위치 상 눈에 잘 띄지 않으며 시간이 지나면 점점 사라지게 된다.
수술방법은 콧대가 낮은 경우는 간단하게 돌출된 부분만 깎은 후 실리콘을 이용하여 콧대를 높여주고 코끝 성형술로 코끝을 높여주면 된다. 그러나 코뼈의 폭이 넓으면서 매부리코인 경우 돌출된 매부리코를 깎은 후 코뼈의 폭도 줄여주어야 한다. 이때 콧대가 낮으면 실리콘 보형물을 삽입하고, 콧대가 높은 경우는 단지 매부리 부분만 깎아주면 된다.
국제성형외과 전문의 최종무 원장은 “매부리코는 주로 남성들이 갖고 있는 코모양으로, 타인에게 고집이 세고, 날카로운 인상을 심어 줄 수 있어 남성들이 느끼는 콤플렉스가 큰 편이다”라며 “보다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매부리코수술을 위해서는 인공 보형물보다는 수술 후 부작용이 거의 없는 환자 자신의 연골과 같은 자가 조직만을 이용해 매부리코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원장은 “한편 코수술은 수술뿐만 아니라, 수술 후 관리도 매우 중요한데, 실패하여 코재수술로 이어지지 않도록 전문의의 충고와 조언에 귀 기울이고, 수술 후 관리사항을 철저하게 이행하여 수술 후 만족스러운 결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매부리코 수술 후 주의사항 Tip
1. 수술 후 부종을 줄이려면 머리를 높이기 위해 높은 베개를 사용하고, 눈주위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코에 직접적인 냉찜질은 피하도록 하자.
2. 수술 후 코에 붙인 종이테이프는 실리콘 보형물을 고정, 혈종방지, 부종을 줄이기 위함이고 5일 째 실밥 제거 시 함께 제거한다.
3. 수술 후에는 1~2주 정도면 붓기도 많이 빠지게 되고 화장을 할 수 있다.
4. 수술 후 약 2~3주간은 코를 심하게 풀거나 세게 만지면 실리콘 위치가 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5. 안경은 되도록이면 4주 이후에 착용하도록 하자.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