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교정 수술쯤이야!”
악교정 수술은 그 동안 ‘연예인수술’로 알려져 왔다. 무수한 카메라와 대중들의 날카로운 시선에 자주 노출되는 연예인의 경우 직업 특성상 완벽한 얼굴 라인이 필수이기 때문에 악교정 수술을 자주 받은 까닭이다. 한동안 볼 수 없었던 스타가 악교정 수술로 갑자기 ‘확’ 바뀐 얼굴로 나타나면 성형의혹을 받으며 대중의 시선을 한 몸에 받기도 한다.
악교정 수술의 일종인 양악수술은 ‘얼굴이 예뻐지는 수술’, 또는 ‘얼굴이 작아지는 수술’로 불리며 일반인에게도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악교정 수술이란 치아 배열 뿐 아니라 구강을 이루는 골격 자체의 문제로 단순히 치아교정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때 요구되는 수술이다. 돌출 입과 심한 주걱턱, 또는 매우 작은 아래턱 등의 위턱과 아래턱의 골격적인 문제나 안면 비대칭이 심한 경우, 앞니가 전혀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 등에 적용한다.

일부 성형외과에서는 안면윤곽술과 악교정 수술이 미용성형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진료영역으로 확대하며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작고 갸름한 얼굴을 선호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턱 수술을 포함한 안면윤곽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에 따른 크고 작은 부작용을 호소하는 이들도 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지난 1월 한 시사고발 프로그램에서는 ‘턱 수술, 그 위험한 선택’이라는 제목으로 성형외과의 양악 수술 부작용 실태와 문제점을 집중 분석하기도 했다.
이 프로그램은 양악수술 후 부작용으로는 턱이 비뚤어져 음식을 먹기 힘들거나, 주걱턱이 더 심화되고, 심지어 턱뼈 조직과 혈관 괴사 등으로 목숨까지 위협받는 사례를 들며 양악 수술은 단순한 성형수술이 아니므로 반드시 치과의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실시할 것을 권고했다. 그만큼 악교정 수술은 구강의 골격과 치아를 다루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인 까닭이다.
악교정 수술은 일정기간의 교정치료기간을 두고 치아교정한 뒤 수술을 한다. 악교정 수술에는 위턱과 턱 끝 수술, 아래턱을 늘리거나 줄이는 수술, 잇몸 뼈 수술 등 다양하다. 본인의 치아 및 턱관절 등의 상태를 고려하여 가장 알맞은 수술법을 택하는 것이 키포인트다. 수술 시에는 2~3일간의 입원기간이 필요하며 수술 후에는 휴식과 안정을 취해야하고 마무리 교정 과정을 통해 완벽히 해결되지 못한 부분을 매듭짓는 과정을 거친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인 이준휘 대표원장(사진, 광화문W치과)은 “일반인의 경우 악교정 수술을 성형외과에 문의하곤 하는데 악교정 수술은 안면윤곽수술과 더불어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수술 받아야 한다. 악교정 수술은 평생 음식물을 섭취하는 치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구강악 골격과 치아 배열, 얼굴 전체의 조화까지 두루 고려해야 하는 몹시 까다로운 수술에 속한다. 또 수술뿐만 아니라 앞뒤로 교정치료 기간이 있어 이 분야에서 풍부한 수술 경험과 전문 노하우를 갖춘 악교정전문병원을 찾아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먼저 신뢰할만한 턱수술전문 치과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자신의 턱관절이나 치아상태 등을 충분히 살펴보게 하며 면밀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힘주어 말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