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실사 스포츠 게임' 이 뜬다
OSEN 고용준 기자
발행 2010.06.06 09: 15

세계인의 축제 2010 남아공 월드컵의 개막이 불과 5일 앞으로 다가 왔다.  2002년 한일월드컵 4강 신화 이후로 '역대 최고'의 전력으로 16강 진출을 노리고 있는 태극전사들의 발놀림은 스포츠팬들의 눈과 귀를 집중시키고 있다.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온라인 게임업계를 살펴보면 축구 뿐만 아니라 야구 골프 낚시 등 스포츠게임의 관심도 함께 증가했다는 점이다. 특히 사실적이고 선수들의 동작 하나 하나가 섬세하게 표현된 실사 스포츠게임은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시켜 유저들을 스포츠게임의 세계로 초대하고 있다.
▲ 안방에서 즐기는 가상 월드컵, 피파온라인2

월드컵 하면 떠오르는 축구게임은 바로 네오위즈게임즈의 '피파온라인2'다. 피파온라인2 는 실제 축구를 가장 사실적으로 구현했다고 평가 받는 게임.
이번 남아공 월드컵을 맞아 피파온라인2는 월드컵 경기를 보는 듯한 생생한 화면을 제공하기 위해 그래픽 엔진 업그레이드를 단행했다. 이를 통해 보다 세밀해진 그래픽 효과와 마치 중계방송을 보는 듯한 선수들의 얼굴과 사실적인 움직임을 제공한다.
엔진 업그레이드와 함께 대한민국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태극기와 2010 남아공 FIFA 월드컵 이미지들을 적용해 개편한 웹 페이지와 게임 내 스킨, 유저 인터페이스(UI)를 선보이며 2010 남아공 FIFA 월드컵의 흥분과 감동을 게이머들과 함께 나눌 계획이다.
지난 4월 초 2010 남아공 FIFA 월드컵을 맞이해 업데이트된 ‘FIFA 월드컵 모드’에도 다양한 신규 콘텐츠와 시스템이 추가됐다.
우선 예선 및 결선 토너먼트 우승, 싱글 플레이 우승, FIFA 월드컵모드 레벨 10 달성, 2010 FIFA 월드컵 포인트 특정 랭킹 이내로 시즌 마감하기 등 총 다섯 가지의 신규 퀘스트가 추가됐다.
또한 FIFA 월드컵 모드에도 스타포인트 시스템을 적용해 기존의 커리어 모드와 연동하며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아울러 FIFA 월드컵 모드 우승 시 제공하던 보상을 대폭 강화했으며, 이적시장에서 유명 국가대표 선수의 검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등 이용자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현란한 플레이를 가능케 하는 아디다스 축구화 등 신규 아이템 3종도 새롭게 출시했다. 
 
▲ 바다 낚시의 손 맛을 안방에서 즐겨보자
마이뉴칠드런이 개발하고 국내 최대 게임포털 한게임이 퍼블리싱하는 '출조낚시왕'은 8등신의 매력적인 캐릭터가 보트에서 낚시를 하는 3D 정통 낚시게임. 쉽고 최적화된 조작을 통해 낚시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손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현실 기반의 스포츠 게임이다.
'출조낚시왕'은 어종별 사실적이고 다양한 이미지를 구현해 유저들에게 실제 물고기를 낚는 듯한 느낌과 짜릿한 손맛을 전한다. 일반 보트에서 최고 사양 보트 등 여러 종의 낚시 장비와 미끼는 게임의 재미를 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출조낚시왕'은 물고기, 보트 및 기타 아이템 모두 사실적인 그래픽을 선보인다. 이용자들은 실사 배경으로 제작된 유명 낚시터에서 실감나는 장비를 활용하여 살아 움직이는듯한 물고기를 낚으면서 낚시의 묘미를 시각적으로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또 파도, 갈매기 등 주변에 익숙하고 정겨운 소리가 낚시에 좀 더 빠져들게 할 것이며 실감나는 캐스팅을 하면서 뛰어난 손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출조낚시왕'의 특징은 간편한 조작법으로 낚시의 손맛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이용자는 간단한 조작을 통해 물고기와 힘을 겨루며 낚시 줄을 풀고, 감으면서 짜릿한 손맛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리얼리티 낚시게임 '출조낚시왕'는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일주일간 게임의 안정성 및 업데이트된 콘텐츠에 대한 비공개 테스트를 실시하며, 테스트 진행 기간에도 참여를 원하는 이용자 누구나 한게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이번 테스트는 지난 테스터 모집 기간 동안 사전 참가 신청을 5일 현재 1만명이 넘는 유저들이 몰리고 있으며 '출조낚시왕'을 경험해보고 싶었으나 사전에 신청을 하지 못한 유저들도 테스트 기간 중 즉석에서 테스터 신청이 가능하다.
▲ 골프게임서 실제 KPGA 골퍼들을 가상 체험해보자
한게임이 서비스하고 온네트가 개발한 3D 온라인 골프게임 ‘샷온라인(Shot-Online)’은 국내 최초의 풀(Full) 3D 스포츠 RPG 게임으로, 다른 골프 게임과는 달리 다양한 유저들과의 라운딩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RPG 속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특히 ‘샷온라인’은 실제 KPGA 소속 골퍼의 스윙을 모션 캡쳐해 캐릭터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샷 동작을 구현하고, 국내 및 일본의 골프 코스를 현장 답사해 실제와 똑같이 재현하는 등 게임의 현실감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또한 기존 어느 골프게임보다 정교하게 제작된 물리엔진을 탑재, 날씨와 기온, 바람 등 모든 자연 요소들을 반영하고, 게임 내 아이템들도 현존하는 제품에 근거해 제작하는 등 유저들은 ‘샷온라인’을 통해 실제 골프를 즐기는 듯한 느낌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신개념 야구게임, 프로야구 매니저
신개념 야구게임으로 자리잡은 엔트리브소프트와 SK텔레콤이 서비스 중인 '프로야구 매니저'에는 친선경기를 비롯한 다양한 컨텐츠를 추가하는 업데이트가 단행됐다. 많은 유저들이 기다려왔던 ‘친선 경기’ 업데이트를 비롯하여 6월 연습게임이 추가됐다. 또 가상 구단 이외에 GM의 센스를 엿볼 수 있는 오리지널팀도 새롭게 선보였다.
이와 함께 '프로야구 매니저'는 8 코스트 선수 카드와 레어 선수 카드를 업데이트하고, 스킬블록을 10개 구매할 수 있는 트리캐쉬 아이템도 준비했다. 이외에도 유저 편의를 위해 선수 일괄 방출 기능 및 계약 연장 선수 알림 기능을 넣었다.
현재 순조롭게 정식 서비스를 실시 중인 '프로야구 매니저'는 국내 최초 프로야구단 운영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기존 야구 게임들과는 달리 유저 스스로가 구단주로서 선수들을 영입하고, 전략을 세워 플레이 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지속적으로 추가 서버를 오픈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scrapper@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