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염으로 인한 남성들의 고민이 하루가 다르게 깊어지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클 때에는 유독 전립선염 환자들이 늘어난다. 전립선염은 재발가능성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한 번에 치료가 끝나지 않아, 남성들에게 성가신 존재이다.
전립선염은 회음부가 뻐근하고, 화장실에서도 통증에 시달려 온통 신경이 아랫도리로 쏠리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 성인 남성의 절반이 일생에 한번은 전립선염 때문에 고민하게 되는데 생명에 위협을 주지는 않지만 다양하고 성가신 통증으로 남성을 괴롭히는 질환이다. 특히 전립선염의 90%가 완치가 어려운 만성난치성전립선염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골치 아픈 심각한 남성 질환이다.

이에 대해 비뇨기과 전문의 변재상 원장은 “따라서 만성 난치성전립선염은 치료가 어려운 만큼 발병 초기에 병원을 찾아 치료를 하는 것이, 치료효과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며 “만약, 하복부의 통증과 불편함을 느껴지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한다. 특히 음주나 과로, 격렬한 운동을 하면 전립선염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전립선염으로 고통 받는 남성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50대 이상의 남성의 경우, 30%이상이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전립선은 밝히기 꺼리는 부분이라 증상이 있다하더라도 혼자 끙끙 앓는 경우가 많다. 그럴 경우 증상이 악화되어 손 쓸 수 없는 상태까지 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변재상 원장의 도움으로 전립선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자.변 원장은 기존의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에도 효과가 없는 만성전립선염의 경우에 '전립선 RF 응고술(TU-RF)'을 추천한다. 이 시술은 전립선 내부의 국소 염증반응 회복시킴과 동시에 만성 통증을 유발하는 전립선의 구심성 신경섬유에 변화를 줌으로써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는 치료방법이다.
이 치료법의 장점이라면 재발걱정이 거의 없으며 효과가 좋고, 회복이 빠르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치료방법으로 효과를 보지 못한 전립선 환자들에게 권할 수 있는 수술이다.시간에 쫓기는 직장인이라면 ‘항산화 주사요법’이 알맞다. 이 시술법은 비타민으로 구성된 주사액을 주입하여 전립선염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특별한 수술이 필요치 않고, 주사치료로 간단히 시술할 수 있다. 효과도 뛰어나 환자의 만족도 또한 높은 편이다.
변재상 원장은 "남성이라면 일생에 한번은 전립선염으로 고민하게 되는데, 이 중 90%가 완치가 어려운 만성난치성전립선염으로 발전한다”며 “전문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으로 효과가 뛰어난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남성들의 경우, 전립선에 문제가 있다고 하면 창피하게 느껴 병을 방치하기 쉽다. 그러나 전립선염은 남성들의 절반이 겪는 질환이므로, 어렵게 생각지 말고 최대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낫다. 환자의 긍정적인 자세가 치료의 효과를 배가시킨다는 것을 잊지 말자.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