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가 빠른 사람라면 이번 여름휴가나 방학기간 중 막연하게 여행계획들을 잡아 놨을 것이다. 하지만 피부가 고민이었던 사람이라면 피부과 치료를 통해 매끈하고 깨끗한 피부로 변신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도 좋을 것이다. 특히 예비 대학생 또는 예비 취업생들의 고민거리인 여드름이나 여드름 자국, 흉터를 치료하고 관리하기에는 최적의 시기이다.
일단 여드름이 계속 나고 있는 상태라면 먼저 여드름을 치료한 후에, 흉터에 대한 시술을 하는 것이 좋다. 면포가 많은 여드름(좁쌀 여드름)의 경우 면포 압출과 스케일링 같은 관리치료가 기본이 되며, 염증성 여드름의 경우에는 관리치료와 함께 아이클리어(I-clear)나 블루RF 시술을 함께 하면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
아이클리어는 여드름의 원인균인 P.acne균의 대사물질인 포르피린에 405-420nm의 빛을 조사하여 공기 중 산소와 결합해 만드는 singlet oxygen으로 여드름 원인균을 소멸하는 시술이다. 블루RF 역시 염증성 여드름의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약을 바르지 않고 간편하게 받는 내추럴 PDT 시술로 많이 알려져 있다. 이때 발생하는 고주파는 피지선의 활성도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여 염증성 여드름뿐만 아니라 비염증성 좁쌀 여드름에도 효과가 좋으며 모공 수축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오래된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 모공으로 고민하는 경우라면 프락셔널 레이저나 매트릭스RF를 추천한다. 프락셔널 모자이크는 수많은 마이크로빔을 피부에 조사하여 표피와 진피재생을 동시에 유도하는 레이저 시술로, 상처에 대한 인체 자연복원력의 활성화를 통하여 모공이나 패인 형태의 여드름 흉터를 차오르게 하는 작용을 한다.
매트릭스RF는 고주파를 이용한 프락셔널 피부 재생술로, 피부 상태에 따라 가열, 응고, 박피 깊이를 조절할 수 있어 개개인에 따른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 시술 후 콜라겐이 합성되고 새로운 정상 세포가 재생성 되는데, 흉터뿐만 아니라 잔주름과 탄력증진에도 효과가 있어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다. 매트릭스RF는 시술 후 미세딱지가 형성되나 크게 눈에 띄지 않으며 일상생활에는 거의 지장이 없이 시술 받을 수 있다.
예인피부과 선릉점 문경원 원장은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의 치료에는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여드름의 형태와 개개인의 피부상태에 맞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일상생활의 지장 여부나 시술 후 회복기간도 중요한 고려 해야 한다” 라고 덧붙였다.
또한 여드름은 조기에 얼마나 빠른 치료가 이루어지느냐가 관건이기 때문에 잘못된 자가관리를 통하여 관리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를 통해 여드름흉터를 최대한 남기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