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보다 주걱턱이 인상 더 좌우, 부정교합 양악수술 왜 필요한가?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6.14 14: 41

대개 광대뼈나 사각턱은 얼굴이 커보이게 하거나 드세 보이는 이미지를 주는데 주걱턱의 경우 얼굴을 더욱 길어보이게 하며, 무표정으로 있어도 화가 나 보인다거나 날카롭게 보일 수 있다. 웃는 얼굴이 좋은 줄은 알지만 웃을 때 윗잇몸이 다 드러나는 게 신경 쓰여서, 또는 창피하다는 생각에 손으로 입을 가리고 웃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다.
연예인 같이 작고 갸름한 안면윤곽을 더 선호하게 되면서, 주걱턱 안면윤곽을 가진 여성들은 더 작고, 입체적이면서도 전보다 더욱 부드러운 이미지의 얼굴형으로 교정을 원하여 주걱턱 안면윤곽 성형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주걱턱은 동양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유전적인 원인도 있지만 대개 턱을 괴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있을 경우 과도하게 아래턱이 발달하여 생길 수 있다.
 

강남역 로미안성형외과 정성모 원장은 "사각턱이나 비대칭턱 보다 주걱턱은 부정교합을 동반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더욱 클 수 있다. 게다가 주걱턱은 턱이 길면서 뾰족하기 때문에 고집스러워 보인다거나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기능적인 면에서나 미용적인 면에 있어서 교정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성모 원장은 이어 "주걱턱 성형술은 치아의 부정교합 여부에 따라 수술 방법이 나뉜다. 주걱턱인데 치아 교합이 잘 맞는 경우를 턱끝 비대증, 주걱턱임과 동시에 아래 치아가 위의 치아보다 더 나와 부정교합인 경우를 하악전돌증이라고 한다. 이 두 수술은 모두 아래 잇몸의 점막을 절개하여 수술 한다"고 설명했다.
주걱턱성형술을 했을 경우, 턱이 뒤로 들어가면서 턱이 짧아지게 되고, 얼굴이 보다 작아 보이기 때문에 옆모습 뿐 아니라 앞모습까지도 예뻐질 수 있다. 더군다나 악관절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악관절 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주걱턱 성형술은 안면윤곽수술 중 비교적 큰 수술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병원과 의사를 잘 선택해야만 한다.
"주걱턱 성형술은 근육이나 신경 등을 예민하게 다루는 수술이기 때문에 보다 면밀한 X-ray 관찰과 안면계측촬영이 필요하다. 신경이 지나가는 경로나 위치, 턱 관절의 교정치료 여부에 대해서 자세히 판단해야만 하기 때문"이라며 "환자는 보다 경험이 많아 숙련된 전문의와 장비 및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전문병원을 선택하여 자신의 상태를 면밀히 진단해보고 진단 결과에 따라 수술 방법을 제대로 선택하여 수술 받아야 할 것"이라며 강남역 로미안성형외과 정성모 원장은 당부했다.
좋지 않은 인상을 만드는 사각턱이나 광대뼈, 돌출입, 무턱 등은 그나마 헤어스타일이나 화장으로도 커버할 수가 있었다. 하지만 윗잇몸이 전부 다 보여 인상을 찌푸리게 할 수 있는 주걱턱의 경우, 입으로 숨을 쉬는 구호흡(口呼吸)의 습관이나 손가락을 빨거나 깨무는 습관, 한 손으로 턱을 괴고 있는 자세의 문제, 한 쪽으로 치우친 잠버릇, 성장 시기에 얼굴에 발생한 외상 등의 문제로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습관을 바로 잡아야하며, 만약 주걱턱 안면윤곽 양악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해 있는 안면윤곽전문병원에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분석을 통해 수술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