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경쟁력은 유머! 웃음이 경쟁력이다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6.15 15: 09

-웃음 통해 재활력 찾아주는 웃음&감성 리더십 열려
우리나라는 급성장을 계속해 오면서 미 오바마 대통령도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자주 언급하는 등 고도성장의 모범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IMF를 가장 빨리 극복한 나라, 눈부신 경제 발전을 이룩한 나라 대한민국은 또 하나의 세계 1위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바로 OECD 회원국 중 자살률 1위라는 다소 치욕적인 타이틀 말이다.
특히 최근 전 국민을 충격에 빠지게 했던 전직 대통령이나 대기업 임원, 인기 연예인 등의 자살은 전 사회적으로 우울한 기운에 빠지게 했다. 겉으로 보기에는 남 부러울 것 없이 사는 것 같은 그들이 자살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들이 자살하는 모습을 보면서 물질적인 것을 많이 가졌다고 해서 결코 삶의 질이 나아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삶의 질은 ‘행복’과 통하고,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처럼 행복은 ‘웃음’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우리 주변에는 나를 웃게하는 것이 얼마나 많은가? 그리고 나는 주변 사람들을 얼마나 웃을 수 있게 하는 사람인가?
외국 기업들의 경우 회사에서 사원들 대상으로 ‘유머’에 대한 교육이 이미 정규 과정으로 자리잡은지 오래지만 국내 기업 임원들은 ‘웃음’ 에 대해 인색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웃음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고 동시에 긍정적인 사고를 가능케 해 결과적으로 회사의 매출 신장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웃음치료’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한국경제신문사 펀센터에서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이미 일곱차례나 웃음치료를 진행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최고의 웃음치료 명강사들을 모아놓고 워크숍 및 주말 강의 형태로 웃음치료를 해, 많은 기업체 직원들은 물론 개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한경아카데미 펀센터에서 운영하는 웃음&감성 리더십 과정은, 지금 내가 얼마나 행복하며, 또 얼마나 많은 긍정적 요소를 지닌 인물인가를 알게 된다. 또 웃음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되찾는 방법을 알려준다.
한편 한경아카데미 펀센터에서는 오는 6월 25일부터 27일까지 2박 3일간 강화도 성산 수련관에서 웃음 & 감성 리더십을 또 한번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웃음치료를 통해 조금 더 위트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고, 또 내 얼굴에 숨어있던 웃음의 그림자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한경아카데미 펀센터에서는 사회 각지에서 웃음을 전파해 줄 ‘웃음치료사’ 양성과정을 모집하고 있다. 웃음&감성리더 코치1급, 레크리에이션 2급 자격증 과정이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카페 ‘예스행복연구소’(http://cafe.daum.net/funperformance) 또는 강진영 소장(02-738-0455)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이대연 객원기자 osenlife@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