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EN/머니투데이=러스텐버그(남아공), 우충원 기자] "내가 할 자리서 최선 다하고 있다".
허정무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오는 23일(이하 한국시간) 오전 3시30분 남아공 더반에서 나이지리아와 2010 남아공 월드컵B조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를 펼친다.
이운재는 대표팀이 더반으로 이동하기 전날인 19일 오후 러스텐버그 올림피아 파크 슈티다온에서 진행된 훈련에 앞서 나이지리아와 경기를 준비하는 선수단의 자세와 각오를 전했다.

이운재는 결전의 땅 더반이 한국축구에 '약속의 땅'이 될 수 있을지를 묻자 "우리에게 행운의 땅이 될 수도 있고, 죽음의 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 선수들 모두 행운이 땅이 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으로 한마음이 돼서 준비하고 있다. 나이지리아와 결전에서 행운을 갖고 베이스캠프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운재 일문일답.
나이지리아전 각오는.
▲지금 현재 예선 경기 2경기를 치렀는데. 조 2위 현재 마크하고 있고, 마지막 경기가 지금 2경기보다 더 중요한 경기가 남아있기 때문에 많은 선수들이 많은 준비를 하고 있고, 좋은 결과로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경기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역대 원정 중 16강 갈 수 있는 가장 좋은 찬스다.
▲일단은 분위기 상의 그런 마음과 그런 과정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결론은 우리가 첫번째 라운드를 통과해야지만 그걸 우리가 높았던 가능성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항상 그런 생각을 먼저 한다.
이기면 16강에 올라가는데.
▲일단은 경우의 수에서 따지는 것 보다 도 우리가 이기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많은 선수들이 경기를 하기 위해서 그 팀을 꼭 이겨야 한다는 그런 생각을 하고 그런 자세로 임해야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안일한 준비와 다른 문제를 갖고 나가면 분명히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기필코 이겨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코칭 스태프부터 감독님부터 주어진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한다면 좋은 결과로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2경기 쉬었는데 현재 심경은.
▲내가 해야 할 자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경기를 못 하고 있지만 내가 할 자리에서 대표팀 맏형으로서 후배들을 위해서 잘 이끌고 노력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중거리슛 대비 필요한데.
▲일단 첫번째로는 중거리 슈팅이 비디오를 보면서도 강하고 많이 시도를 한다. 수비진부터 신경을 써야되겠고 골키퍼로서도 많이 그것에 대해 예측을 하면서도 항상 준비를 하고 있는 게, 또 자블라니가 변화가 있는 볼이기 때문에 끝까지 볼에 집중한 다음에 좋은 경기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한다.
다른 나라도 골키퍼 실수들 몇번 나왔는데.
▲말 그대로 실수니까 실수에 대해서 그 선수들은 더 마음이 아플 것이라고 생각해요. 최고의 선수가 되려면 그 실수를 얼만큼 줄일 수 있느냐가 많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실수가 없는 선수는 퍼펙트한 선수이기 때문에 그렇지만 선수이기 때문에 또 실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것들이 많은 교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반 입성하는 데 16강 약속의 땅이 될 것인가.
▲약속의 땅이 될 수도 있고 결전의 땅, 우리에게 행운의 땅이 될 수도 있고 죽음의 땅이 될수도 있고 그것은 결과가 나온 다음에 그 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우리는 우리에게 행운이 땅이 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으로 선수들 모두가 움직이고 있고 그런 바람으로 우리 선수들 다 한마음이 돼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결전에서 행운을 갖고 베이스캠프로 돌아올 수 있도록 각오를 하고 열심히 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수비 장단점은.
▲나이지리아 선수들이 지금 결정적으로 보면 많은 우리 팀에서도 현혹될 수 있는 퇴장선수도 있고, 부상선수도 있고, 경고 누적선수도 있고 그런 많은 변수들이 있는데 그것에 일단은 우리 선수들이 현혹되지 않고 자기 플레이를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고, 또 하나는 그 선수들도 다 세계 각국에서 최고라고 생각하면서 자기 플레이를 하는 선수이기 때문에 분명히 단점도 있겠지만 장점도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데 좀 뭐랄까 뒷공간에 문제 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고 또 경기력 전체를 본다면 그 팀을 이겨야 되기 때문에 아마 뒷 공간에서 허점들이 많이 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
10bird@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