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말하는 매부리코란 콧대의 중간부위, 즉, 코뼈와 비연골이 만나는 부분이 지나치게 불룩 튀어나온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코뼈와 비연골이 앞쪽으로만 튀어나온 것이 아니고 양쪽 옆으로도 넓게 퍼져있는 모양을 하고 있어서, 마치 매의 부리모양을 연상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매부리코는 남성답고 강한 인상을 준다. 특히 정면의 모습보다는 옆 모습의 인상이 더욱 강하다. 매부리코는 본인이 만족하면 그만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콤플렉스로 작용하기도 한다. 특히 서비스업에 종사하거나 대인관계가 많은 영업직, 전문직의 경우에는 업무상 부드럽고 따뜻한 인상을 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긍정적이지 못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매부리코는 성형으로 스마트하게 바꿀 수 있다. 콧대가 낮고 동시에 콧망울이 뭉뚝한 경우에는 콧대교정과 병행하여 시행할 수 있다. 알로덤이나 자신의 귀연골의 일부와 비중격연골을 이용하여 성형할 수 있는 것이다.
매부리코의 정도가 경미한 상태라면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하지 않고 보형물을 알맞게 조각하여 삽입하면 튀어나온 부분을 교정할 수 있다. 튀어나온 콧등을 갈아주고 연골을 재배치한 뒤 코끝을 교정해주는 방법이다.
심한 매부리코의 경우에는 하나의 수술법만으로 만족할만한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코 안으로 절개를 해서 튀어나온 부위를 노출시킨 후에 이를 정확히 제거하고, 뼈가 옆으로 넓게 벌어져있다면 넓어진 콧대부분을 절골하여 코폭을 줄여주는 수술법을 통해서 교정하여 줄여준다.
남성전문성형외과 레알포맨 최종필 원장(사진)은 “매부리코는 강한 남성의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긍정적인 외형으로도 볼 수 있지만 일반인들의 경우 지나치게 센 인상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외모 콤플렉스로 여기는 사람이 많습니다”라고 말한다.
최종필 원장은 또 “매부리코 교정술은 코 모양을 전체적으로 리모델링해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매부리코 교정을 원하는 경우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의 해당 수술의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