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TV에 컴백하는 90년대 스타들을 보면 꾸준한 운동과 다이어트 및 식생활습관 그리고 마사지나 피부관리 때문에 팽팽한 동안얼굴을 유지할 수 있었다라고 말하는데 툭 튀어나와 보였던 광대뼈와 사각턱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코 옆에 깊은 주름하나 보이지 않으며, 오히려 더욱 작은 얼굴과 탱탱해 보이는 볼살, 그로인해 더욱 입체적으로 보이는 안면윤곽! 운동과 다이어트만으로 과연 동안얼굴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
동양인의 경우 얼굴의 길이가 길고 광대뼈 부위가 크기 때문에 심한 다이어트로 살이 빠진 경우 더욱 얼굴의 안면윤곽은 핼쑥하게 보이며, 반대로 광대뼈는 더 튀어나와 보인다. 물론 광대뼈 자체가 유난히 발달한 경우 광대뼈축소술을 통하여 튀어나온 정도를 줄여주어 매끈한 얼굴선으로 교정해주는 방법이 있지만 수술자체가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경우 허벅지나 복부 등 지방이 많은 부위에서 지방을 빼내 부족한 부위를 채워주는 자가지방이식술로 광대뼈와 볼 부위를 매꿔주어 탄력 있어 보이는 팽팽한 볼로 볼륨을 줄 수 있다. 꺼진 부위가 심하지 않다면 필러를 이용한 쁘띠성형도 가능하다. 단 자가지방이식 후 흡수율과 지방의 생존율이 개인마다 다르며, 부족한 경우 2∼3차례 추자 주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요즘 미의 기준은 매스컴에서도 알 수 있듯 V라인의 각지지 않고 주걱턱처럼 앞턱이 길거나 크게 발달한 노안의 얼굴이 아닌 작고 갸름한 동안 얼굴 윤곽과 외모이다. 이러한 동안 외모가 되기 위한 가장 우선시 되는 얼굴의 조건은 무엇일까?

동안의 첫 번째 조건은 바로 안면윤곽 즉, 얼굴형이다. 각진 사각턱과 툭 튀어나온 광대뼈 그리고 주걱턱이나 긴턱처럼 턱끝 비대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인상이 날카로워 보이고 드세 보이기까지 한다. 이런 경우 돌려깎기(턱끝과 사각턱축소술을 융합한 삼차원 턱수술과 광대뼈축소술)를 통해 갸름한 얼굴선과 훨씬 작아 보이는 동안 얼굴형이 된다.
두 번째 조건은 얼굴의 볼륨감 이다. 볼륨감 효과를 위해서는 미세자가지방이식술이 있는데, 이는 신체의 지방이 많은 한 부분에서 지방을 흡입하여 다른 부족하고 함몰된 부위에 주입시켜주는 시술로, 동안을 대표할 수 있는 통통한 볼, 눈밑 애교살, 밋밋한 이마를 채워 볼륨감 있게 만들어 주며 팔자주름까지 교정할 수 있다. 또한 자가 조직 이므로 안전할 뿐만 아니라 주사기의 사용으로 시술 후 흉터가 없으며, 지방을 빼낸 곳에 슬림 효과까지 볼 수 있어 일석이조라 할 수 있겠다.
세 번째 조건은 주름 시술이다. 볼륨감 있는 작은 얼굴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눈가의 자글자글한 주름이 보인다면 동안이기에는 2% 부족함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아이크림으로 주름을 방지 할 수 있겠지만 이미 생긴 주름을 완벽히 없앨 수는 없기 때문에 얇은 주름에는 안면 주름 보톡스(botox) 그리고 깊은 주름 혹은 골이 깊은 주름에는 필러(filler) 시술로 주름 부위를 교정 할 수 있어 최근에 피부미용 영역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강남역 로미안성형외과 정성모 원장은 "최근 동안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방학과 휴가 시즌에 사각턱, 광대뼈, 코성형, 주걱턱 등 안면윤곽에 대한 성형상담과 눈성형, 주름을 제거하며 탱탱하고 입체적이여 보이는 동안외모를 위한 자가지방이식 등의 수술 문의가 증가했다"고 대답했다. "안면윤곽 수술과 주름제거술을 통해 외모를 좀 더 어려보이고 아름답게 변화를 줄 수는 있지만 성형을 결심하기 이전에 성형 후 결과가 본인에게 과연 적합할 것인지와 부작용 회복기간 등을 신중히 알아보고 고려한 후 성형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다"라고 덧붙였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