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안면윤곽은 사각턱, 주걱턱, 무턱 등 턱 라인과 코, 이마, 광대뼈 등 얼굴의 윤곽을 일컫는 말로 최근 이러한 안면윤곽수술을 주로 하는 병원이 많아지고 수술도 흔히 행해지고 있지만 모든 환자가 이에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 한번 더 큰 결심을 하고 왜 재수술까지 하게 되는 지 그 원인과 해결점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사각턱 재수술의 원인은 주로 너무 가파르게 깎인 턱 선이나 정면에서의 효과가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이는 수술 전 정확한 엑스레이분석을 하고 수술에 임해야만 이러한 부작용을 줄일 수가 있다. 만약 느낌만 가지고 턱을 자르면 비대칭이나 예상보다 많이 깎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턱이 많이 깎여서 가파르다면 인조뼈를 이용해서 턱의 라인을 잡아주거나 경미한 경우에는 지방이식술을 통해서 모양을 다듬어줄 수 있다.
또 다른 원인인 정면효과가 적은 경우에는 최근 V라인 턱성형술이라 하는 삼차원턱성형술로 극복할 수 있으며 정면에서 너무 넓은 경우 피질절골술을 통해서 정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사각턱의 경우 수술 후 근육이 비대해져서 근육이 위축되는 시간까지 약 3-4개월정도 소요되며 근육의 위축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보톡스를 한번정도 맞을 수 있을 것이다.

광대뼈 축소재수술의 원인으로는 부적절한 수술 전 진단으로 인한 잘못된 수술방법의 선택 때문이며 귀 앞절개를 통해 귀 앞부분을 확실히 넣어주는 것이 광대축소술의 정면효과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또한 앞광대뼈를 단순히 갈기만 한다면 뼈의 두께만을 줄여주는 것이므로 크기가 심한 경우에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이러한 광대뼈축소재수술은 사각턱재수술보다 더욱 정교한 기술을 요하며 정확한 수술 전 분석이 재수술의 효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외에도 많은 안면윤곽수술의 재수술은 수술 전 분석이 처음수술보다 중요하며 무엇보다도 재수술의 경험이 얼마나 있는지의 여부도 매우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성형외과 전문의 정성모 원장(강남역 로미안성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