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돌출입, 무턱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 치아교정을 먼저 생각하기 쉽다. 주걱턱의 경우는 아래치아가 위쪽 치아를 덮어 물리는 3급 부정교합을 동반하는, 이러한 증상을 치아교정을 통해 해소하면 주걱턱의 안모가 사라지리라 기대하는 것이다. 그러나 성장기 이후 성인에서 턱의 모양이나 위치를 교정하는 것은 ‘턱교정수술’ 이 유일한 해답이다.
▶ 턱변형 중 주걱턱이 제일 많아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턱 변형 중 주걱턱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주걱턱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 아시아권에서 발생하는 빈도가 높아 통계에 따르면 전 국민의 15-17%가 다양한 양상의 주걱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걱턱이 있는 경우에는 턱의 실제 크기도 큰데다 턱이 앞으로 나와 있어 더욱 강조된다. 이 때문에 시각적인 면에서 턱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진다. 결과적으로 턱이 크고 길어 보여 실제보다 나이 든 얼굴이 되기 쉽고 턱이 강조되어 드센 인상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 치아교정 아닌 턱수술이 필요한 주걱턱
턱이 과하게 성장하며 위치가 달라진 주걱턱은 아래치아가 위 치아를 덮어 물리는 부정교합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치아 교정을 통해 위 아래 치아의 관계를 개선하더라도 변형된 턱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주걱턱의 안모는 고스란히 남는다. 성장기에도 교정력을 통한 턱교정에는 한계가 있으며 성장기 이후에는 교정력을 통한 턱교정은 불가능하다. 때문에 성인에서 주걱턱 안모를 교정하는 것은 턱 교정 수술이 유일한 방법이다. 주걱턱의 양상에 따라, 턱 끝만 수술하는 이부성형술을 받거나, 아래턱만 수술하는 하악 수술, 위아래 턱을 함께 수술하는 양악수술을 받을 수 있다. 주걱턱의 양상이나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과 함께 체계적인 계획하에 수술을 받아야 안모의 개선을 확실히 얻을 수 있다.
▶ 진단, 계획, 수술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기능, 심미 개선
수술 교정에 있어서도 주걱턱에서는 부정교합은 물론 비대칭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턱교정 수술을 적용할 때는 기능의 개선은 물론,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되찾아 조화로운 안모를 만드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단순히 위아래 턱의 위치를 바로 잡아 주고 수치상의 크기를 줄이는 것만으로는 인상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얼굴의 비율을 고려한 수술 계획이 중요한 이유다.
얼굴전체의 균형을 고려해야 매력적인 얼굴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은 “얼굴은 입체적인 구조이기 때문에 턱의 위치 변화는 얼굴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크게 기여한다”고 말한다.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무턱과 같은 턱변형은 나타나는 양상이 입체적이기 때문에 수술을 위한 계획도 3D CT 등을 이용한 까다로운 진단 과정이 필수적이라는 것.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되찾기 위해서는 황금비율을 고려한 진단, 계획, 수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수술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그대로 시행할 수 있는 실력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의사를 선택하는 것이 수술 성공의 중요한 열쇠라 할 수 있겠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