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이 되면 예뻐지고 싶은 마음에 성형외과를 찾아 콤플렉스를 개선하고 아름다운 외모를 만드는 여성들이 부쩍 늘었다. 지나친 외모지상주의를 조장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외모 콤플렉스는 개인적으로 사회적으로도 불이익을 받기 쉬워 이해한다는 입장도 많다.
그렇지만 성형수술을 받는 여성들도 ‘인위적인 아름다움’은 어쩔 수 없지만 실제로 남들 알아보는 것은 피하고 싶어 한다. ‘티가 나지 않도록 자연스럽게’는 성형외과 환자들의 공통적인 요구사항이다.
최근에는 성형외과 외에도 자연스럽게 예뻐지고 싶다며 치과를 찾는 여성들도 크게 늘었다. 일부 연예인들이 치과에서 치아교정을 받고 예뻐졌다는 고백을 하면서 ‘어딘지 모르게 예뻐졌는데’라는 궁금증이 단숨에 해결되었던 것. 이목구비는 그대로지만 치열이 교정되면 단아하고 화사한 느낌을 살려 예뻐 보일뿐 아니라 입가와 턱의 라인이 일부 교정되어 콤플렉스를 개선하는데도 유리하다.

이렇듯 치아교정이 주목받게 된 것은 치아성형이라고 불리는 라미네이트 시술이 큰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겉면에 0.5mm 두께의 세라믹 보철물을 붙이는 시술로 세라믹이 치아의 모양과 거의 흡사하고 강도도 높아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치아교정의 외모개선효과는 과거부터 주목받았지만 일반 교정은 시술기간이 1~3년으로 길고 치아교정기 착용으로 인한 불편함이 컸다. 그러나 치아성형은 시술기간이 1~2주로 짧고 치열의 교정은 물론 치아미백도 한 번에 가능하기 때문에 외모개선효과가 극대화 되었던 것이다.
치아성형과 관련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치아성형의 과정에서 치아를 일부 삭제하게 되는데 차후에 부작용의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안전을 충분히 고려하여 시술하면 부작용 없이 시술이 가능하다고 조언한다.
아이러브치과 최유성 원장은 “사실 라미네이트 시술의 위험성은 성형수술에서도 존재하는 정도의 위험이다. 오히려 정신적 콤플렉스를 안고 살아가는 것이 더욱 건강하지 못한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라미네이트 시술에서 더욱 만족하고 싶다면 치아의 모양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직업적 특성이나, 성별, 얼굴형, 원하는 이미지, 심지어는 입술의 위치에 따라 알맞은 치아의 모양이 달라진다. 전문가에게 치아모양상담을 자세하게 받고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도 본인의 만족도가 중요한 심미치료를 성공적으로 시술받는 포인트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