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이란 쉽게 말해서 얼굴 좌우의 모양이 같지 않은 것을 말한다. 얼굴 좌우의 높이나 크기가 다른 안면비대칭은 정도가 가벼운 상태부터 모두 포함하면 전체 인구의 52% 에 이른다고 하니 두 명 중 한 명은 얼굴의 좌우가 같지 않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안면비대칭이라고 하더라도 모두가 성형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보통 사진을 찍었을 때나 약 10미터 정도 떨어져서 보았을 때에도 얼굴 좌우의 모습이 확실히 비뚤어졌다고 인정될 때 교정수술을 받는 것이다. 안면비대칭의 상태를 보다 정확히 확인하려면 방사선 검사나 CT촬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안면비대칭은 몇 가지의 특징이 있다. 우선 미간의 중심과 턱끝의 중심이 일치하지 않는다. 위 치아의 중심과 아래 치아의 중심도 일치하지 않는다. 또한 한쪽 어금니로만 음식이 잘 씹히고 대개 고개가 갸우뚱하게 기울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얼굴에서 안면비대칭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비뚤어진 턱 때문이라고 한다. 턱 교정 수술의 대상이 되는 안면비대칭은 턱 뿐만이 아니라 치아의 맞물림 또한 같이 비뚤어져 있다.
안면비대칭의 원인은 유전적인 것보다 환경적 요인이 더 크다고 한다. 가장 흔한 원인은 유아기나 소아기 때에 넘어져 턱을 다친 경우다. 안면비대칭인 경우에는 외관상 보기가 좋지 않다는 점 이외에도 위아래 턱뼈도 비대칭이므로 부정교합이 발생하며 음식을 잘 씹을 수 없어 소화가 잘 안 된다.
또한 한쪽 어금니로만 음식을 많이 씹기 때문에 2차적으로 두통, 목 관절통, 어깨 통증 등이 생길 수도 있다. 때문에 안면비대칭은 양악수술을 통해 비뚤어진 위턱과 아래턱의 중심선을 맞추고, 양쪽 얼굴의 길이와 입의 높이, 턱 선까지 대칭으로 맞추는 것이 건강상으로나 미용상으로도 좋다.
안면비대칭 수술의 권위자 중 한 명인 프로필성형외과 정지혁 원장은 "균형 잡힌 얼굴이란 얼굴의 가로와 세로를 연결한 선이 똑바른 선상에 있는 얼굴을 말합니다. 즉 양 눈썹 사이의 중앙점과 코끝의 중앙부 그리고 턱 끝의 중앙부를 잇는 선이 수직선상에 있어야 하며 치아의 좌우 어금니를 잇는 선이 수평선상에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정 장은 또 "안면비대칭은 비뚤어진 부위와 그 정도에 따라 턱끝이나 아래턱을 바로잡는 수술을 하고 심한 경우에는 위 아래턱을 바로 잡는 수술을 해야 하므로 반드시 안면비대칭 수술경험이 많고 신뢰할 수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라고 조언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