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아이들이 목 놓아 기다리는 여름방학도 얼마 남지 않은 지금 많은 이들이 치과를 찾고 있다.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치아교정받기 위해 상담을 하기 위해서 이다.
하지만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치아교정을 앞두고 고민이 앞서고 있다. 성장기아이들의 치아교정은 전혀 효과가 없다거나 성장기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돌고 있기 때문이다.
치과전문의 백은숙 원장은 이에 관하여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교정이 훨씬 유리하다.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는 시기가 있어 불규칙적인 치아를 조절하기에 훨씬 용의하고, 치열 및 골격 문제를 확실히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흔히 부정교합이란 유전이나 선천적 결손, 환경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악골, 안면, 치아에 형태나 발육, 기능이상을 가져와 정상적인 교합상태를 영위하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발음이나 말투에 지장을 주고 식생활 등에 많은 불편함을 동반케 하는 증상을 가져온다.
성장기 아이들의 치아교정은 성장이 멈춘 성인보다 교정기의 장착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으며, 교정을 하기 위해 치아를 뽑을 필요도 거의 없어 원활한 치료 및 교정이 가능하다.
치과전문의 백은숙 원장(사진)은 또한 “많은 이들이 교정기가 주는 혐오감 또는 외모 변화를 두려워하기도 하는데 요즘 교정술은 예전의 투박한 교정 틀이 아니라 눈에 거의 보이지 않는 투명 교정틀을 사용해 교정을 돕기 때문에 예전 보다 외형적 이질감이 적어졌다”라고 말했다.
한편 치아교정 중에는 무엇보다 지속적이고 꼼꼼한 관리가 중요하다. 식사 후 칫솔질에 소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고 질기거나 끈적끈적하고, 단단한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평소 치실이나 치간 솔을 이용하면 더 건강하게 치아를 관리할 수 있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