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 안면윤곽,단순사각턱축소술과 삼차원사각턱축소술이란?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7.13 14: 43

[건강칼럼] 몇 해 전 출시된 V라인 얼굴 타이틀의 음료부터 최근 주름과 미백개선 및 얼굴의 갸름한 안면윤곽 라인을 잡아주는 탄력과 리프팅 기능의 새로 나오는 코스메틱 제품들까지…. 예전부터 얼굴 피부표면과 무조건 희고 잡티 없는 얼굴에 관심이 많았다면 현재는 깨끗하고 고운 피부와 더불어 광대뼈가 크거나 돌출되지 않고, 이마는 볼록 튀어나왔으며, 사각턱 라인 없이 갸름하고 날렵해 보이는 V라인 안면윤곽을 더욱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광대뼈와 이마 턱끝 부분은 메이크업을 통해 약간씩 교정 돼 보일 수 있지만 양 옆에 사각을 긴머리로 가리고, 아무리 어두운 쉐딩효과로 커버해도 가려지지 않는 사각턱 옆라인 얼굴 안면윤곽! 어떠한 방법으로 작고 갸름한 V라인의 얼굴로 교정이 가능할까?
▲얼굴을 통째로 바꾼다, 삼차원사각턱축소술
사각턱과 앞턱을 동시에 시행하는 수술을 V라인사각턱 축소술이라고 하는데, 이는 정식 명칭이 아니다. 기존의 사각턱축소술과 앞턱 성형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삼차원사각턱축소술이 맞는 표현이라 하겠다. 삼차원사각턱축소술은 사각턱뿐만 아니라 앞턱의 위치나 모양을 바꿀 때 함께 시행되는 수술법으로 뒤에서의 라인을 앞쪽까지 연장시키며, 환자가 원하는 경우 V라인으로 만들 수 있다. 즉, 환자의 턱 위치와 모양, 크기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게 돼는 것이다.

몇 년 전만해도 사각으로 나온 라인을 없애는 동시에 얼굴을 조그맣게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사각턱축소술을 많이 받았다. 그로 인해 그때 당시 최소절개법이라는 것이 유행한 적 있다. 하지만 최소절개법이 크게 히트 치지 못했던 이유는 성형외과 학회에서도 지적이 되었던 정확성에 대한 확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최소절개법은 단지 감(感)으로 하는 수술(blind surgery)이며 뼈를 갈아내는 방법으로 각을 없애주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간단히 하는 수술이면 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고, 수술시간 또한 적어 회복기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최소절개법이 모든 사각턱 환자에게 적용을 하기란 무리가 있다. 이 방법만으로는 효과를 볼 수 있는 환자가 적다는 말이다. 최근의 환자들은 사각턱축소술을 통해 전체적인 라인을 재구성하면서 얼굴이 많이 달라져 보이길 원한다. 다시 말해, 삼차원사각턱축소술을 통해 얼굴라인을 통째로 바꾸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얘기다.
얼굴이 넓고 양쪽의 턱뼈가 사각으로 발달된 경우, 사각턱축소술만으로 전보다 작고 갸름한 윤곽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양쪽의 사각턱 외에 앞턱의 비중이 넓거나, 길거나 짧아 보이는 경우라면 아무리 사각턱을 제거해준다고 해도 얼굴형은 더욱 부자연스럽고 비호감적인 인상을 가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라면 삼차원사각턱축소술을 통해 양쪽 턱 교정뿐 아니라 앞턱까지 함께 교정해주어 드세 보이고 커 보였던 얼굴에서 갸름하고 세련된 인상의 작은 V라인 얼굴로 개선시킬 수 있다.
▲수술시간이 회복기간과 비례한다?
수술방법은 병원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기구도 다르고 의사도 다르기 때문. 하지만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은 수술 시간이 회복기간과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로 뼈의 표면을 다듬은 다음 긴곡선 절제술, 필요에 따라 시행하는 피질절골술, 그리고 아래 표면을 다듬고 수술을 끝내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최대 빨라야 40분 정도가 걸린다. 여기저기서 퀵 성형을 외치며, 수술이 빨리 끝나면 회복기간이 빨라질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임을 알아야 한다.
▲단순사각턱축소술과 삼차원사각턱축소술?
일반적으로 사각턱축소술은 크게 단순사각턱축소술과 삼차원사각턱축소술로 나눌 수 있다. 단순사각턱축소술은 하악각(귀 아래 턱의 각)만 절제하는 수술로, 하악각이 발달된 사람에게 적합한 수술이다. 하악각과 동시에 앞턱이 발달된 사람들은 단순사각턱축소술만으로는 큰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삼차원사각턱축소술을 통해 하악각에서 턱끝까지의 뼈를 제거하여 완만한 굴곡과 매끄럽게 이어지는 갸름한 V라인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큰 부기가 빠지며 그때부터는 일상생활이 가능해진다. 시간이 더 지나게 되면 점차 부드러운 이미지의 작은 얼굴 윤곽으로 변해가는 것을 실감하게 될 것이다. /성형외과 전문의 정성모 원장(강남역 로미안성형외과)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