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 창업의 허와 실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7.14 08: 48

국가별 창업활동 조사기관인 GEM(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의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등 15개 선진국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창업을 위해 자발적 혹은 의무적으로 교육을 받은 인구의 비율이 14위인 반면 아무런 창업교육을 받지 않은 채 이미 창업했거나, 향후 3년 내 창업할 계획이 있는 사람의 비율은 모두 1위를 차지하여 그만큼 준비되지 않은 창업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는 각종 언론에서 온라인 사업의 성공적인 대박을 이슈화 시켜, 실패의 원인과 조심해야 할 점 보다는 흥미와 재미로만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편성에도 책임이 있다 할 수 있다.
하루에도 수백 수천의 쇼핑몰 창업 도전자가 생성이 되는 만큼 같은날 수백 수천의 쇼핑몰들이 폐업을 한다.

이는 쇼핑몰 창업의 고질적 문제점인 재고가 첫번째 문제이며,자신의 사업을 알리기 위한 홍보비가 가장 큰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창업을 하고자 하는 분야의 일정기간의 준비과정과 교육은 필수이다.
▲"하이서울스토어" 전국적인 동영상 창업 교육개시
사회적기업을 목표로 운영하는 하이서울스토어(대표 이대환)는 독자적은 교육운영법과 1인 창업에 꼭 필요한 필수 요소들만을 모아 전국 어디서라도 쇼핑몰 창업을 희망하는 1인창업자들이 쉽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동영상 온라인 강좌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 동영상 강좌는 대학생, 장애인, 주부, 일반인 창업자들의 실무교육을 위해 무료로 제공된다.
 
하이서울스토어의 포미걸(www.formegirl.com)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동영상 강좌는 기존 창업자들이 직접 평가하여 우수한 실무 전무가들로 구성하였다. 온라인 동영상교육을 받는 창업자들에게 오프라인 1대1 교육을 받는것 처럼 온라인에서의 동일한 느낌으로 받을수 있도록 발전시킨 창업교육의 새로운 콘텐츠로 기대된다.
취업과 동시 창업을 준비하였던 대학생 창업자들에게는 실무 운영을 보다 빠르게 익힐 수 있는 배움의 장과 창업에 대한 새로운 지표를 제시 하였으며, 장애인, 일반인 및 기존 가사업무를 담당하였던 주부 창업자들에게는 투잡 및 가계 경재부담을 줄이며 또다른 수익으로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12편까지 완료된 교육내용이 등록되어 있으며, 앞으로 격주마다 새로운 교육내용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새로운 웹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될때마다 운영법 및 적용법 기타 1인창업자들이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교육과 동시 언제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동영상 교육강좌를 등록할 예정이라 밝혔다.
하이서울스토어의 관계자는 "본 1인창업지원 교육프로그램(창업동영상)을 통하여 기존 창업이후 실제 판매할 수 있는 역량까지 익히는 기간을 대폭 감소할 수 있는 계기로 앞으로 창업자들이 창업에 필요한 지식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정보들을 지속 공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제 하이서울스토어의 1인창업지원 을 받아 실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서 모(女33)氏 는 "가사일과 아이를 보육하며 본사의 1대1 교육 취지와 내용이 좋아 본사로 직접 방문하여 교육을 받았으나 시간적 여유가 마땅하지 않아 마음껏 교육을 활용을 못했다. 하지만 앞으로 본 동영상 교육을 통하여 언제든 시간을 내어 원하는 교육내용을 몇번이고 반복하여 들을 수 있기에 매출 및 온라인 쇼핑몰운영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될거 같다"며 앞으로의 창업과 교육에 대한 긍정의 표현을 하였다.
 
▲1인 창업지원의 새로운 출구 "하이서울스토어"
"하이서울스토어"는 대학생과 장애인의 경제활동을 촉진과 안전한 창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2년간의 태동기간을 거쳐 작년 8월 출범한 회사로 현재는 "주부창업"지원과 일반인 창업지원까지 확대 지원하여 2010년 현재까지 약 100여명 이상의 1인 창업자를 배출하여 실질적인 사업운영과 실무교육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다.
하이서울스토어의 "포미걸" 1인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먼저 대학생과 장애인의 경우 창업 최소 자본금으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2년간의 무료 창업지원 교육및 컨설팅을 기반으로한 지식사업에 중점을 두고있다.
또한 모든 1인창업자들의 지원 공통사항인 제품 및 모든 사용이미지의 무상공급을 통하여 수익을 발생시켜 소비자와 직접 호흡을 통한 리스크 관리 및 브랜드 구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2010년 3월 일시적 운영하였던 고령화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출산장려와 여성의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출산장려 주부 창업지원"이 전업주부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어 2010년 6월 부터는 고정적인 혜텍을 지원하고 있다.
2009년부터 불어닦친 불경기의 여파로 가계경제 어려움을 투잡으로 헤쳐 나가며, 대학생 취업의 어려움을 새로운 창업자 배출을 통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 극대화 효과를 기대하는 하이서울스토어(포미걸/www.formegirl.com)는 최근 서울시 발간의 "젊음이 들려주는 희망교향곡" 에서  "2030청년창업 프로젝트" 우수사례로 발탁된 기업이기도 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