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돌출입 등 턱변형증 치료 원한다면 병원선택이 가장 중요해…
OSEN 손남원 기자
발행 2010.07.16 08: 54

학교마다 여름방학 시즌이 돌아온다. 방학 기간을 맞아 여행, 공부, 운동 등을 계획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턱변형 환자들이라면, 방학을 이용 해 치료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턱수술을 단지 “예뻐지기 위해 하는 수술” 쯤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지만, 이는 턱변형 환자가 지닌 심각한 문제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에 생기는 오해이다. 턱변형 환자들은 통상 세 가지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데, 저작기능의 문제, 발음의 문제, 심리적인 문제가 바로 그 것이다.
턱은 원래 치아와 함께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과 말을 하는 데 관련된 기관이기 때문에 기능적인 문제를 결단코 소홀할 수 없다. 턱변형으로 인하여 기능상 문제가 있는 경우, 이미 익숙해져 버려 환자 자신은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결코 간과하고 넘어가서는 안될 문제라고 구강외과 전문의들은 말한다.

또한 턱변형은 치아의 교합이 정상의 범위를 벗어나 있어 음식물을 잘게 씹기 어려워 소화기관에 무리를 주기도 하며, ‘ㅅ, ㅈ, ㅊ’ 같은 치아 소리와 ‘ㅁ, ㅂ, ㅍ’의 입술 소리가 부정확하게 발음되기도 한다. 따라서 턱의 변형으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교정과 수술로 기능적, 심리적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것이 좋다.
동양인 특히 그 중에서도 한국인들 턱변형은 골격의 특징상 얼굴이 둥글고 납작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돌출된 주걱턱이나, 잇몸과 치아가 돌출된 양악전돌증 즉, 돌출입이 많은 편이다.
주걱턱수술이나 돌출입수술 등의 턱교정수술은 높은 만족도와 안전한 수술을 위해 철저한 정보수집과 수술 자체에 대한 심사숙고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병원 선택의 문제라 할 수 있다.
턱교정수술은 대부분 전신마취를 요하고 완벽한 교합을 위한 치열교정이 병행되는 만큼 마취 시 만약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안전한 병원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구강외과전문의와 마취의가 상주하는 종합병원을 찾는 것도 안전한 턱교정수술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또 한 가지 턱교정수술에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안면윤곽의 변화에 대한 고려이다. 주걱턱수술이나 돌출입수술, 안면비대칭수술, 무턱수술 등의 양악수술은 아름다운 안면윤곽을 만들어 매우 드라마틱한 효과로 외모에 큰 변화를 주게 된다. 하지만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외적으로 보여지는 미적인 부분에만 목적을 둔 경우 수술 자체를 후회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 및 발음 등 기능상의 문제와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어 주는 심미적인 부분이 모두 충족되어야 수술 후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얘기이다.
김재승교수(건국대학교병원 치과)는 “간혹 턱뼈의 문제가 아닌 단순한 치열만의 문제이면 치아교정으로도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아랫니를 억지로 눕혀 윗니 안으로 집어넣는 치열교정만을 받아 얼굴이 이상하게 변하는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교정수술도 곤란하니 반드시 처음부터 구강외과 전문의를 찾아 자세한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시술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