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벌어지면? 인상도 달라진다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7.16 09: 04

치아가 외모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줄까. 보통 외모를 결정짓는 요건으로 이목구비를 꼽는 사람이 많지만 치아 콤플렉스도 다른 외모 콤플렉스 못지않게 스트레스를 준다.
서비스업에 종사 중인 직장인 K(29세, 남)도 어릴 적부터 치아 콤플렉스에 시달려 왔다. 치아 콤플렉스의 원인은 틈이 보일 정도로 벌어진 앞니. 말하거나 웃을 때 벌어진 앞니가 도드라져 주변 사람들이 언급하거나 스스로도 신경이 쓰여 자신감 상실의 원인이 되었다. 친한 사람들과 지내는 데는 별 문제가 없었지만 고객들과 이야기를 할 때는 괜히 위축되고 불편함이 계속됐다.
일을 시작하고 나서 오히려 스트레스가 심해졌다는 K, 거울을 볼 때 신경이 쓰여 치아 콤플렉스를 개선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앞니가 벌어지는 등 치아 콤플렉스를 개선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치아교정기를 착용하는 일반 교정과 치아의 겉면에 세라믹 보철물을 접착해 원하는 모양을 만드는 치아성형으로 나눌 수 있다.
치아교정은 교정기를 사용하여 장시간 일정 부분 힘을 가해 치열을 바로 잡는 것. 다른 방법에 비해 안전성이 높지만 교정기를 착용하는 불편함과 1~3년이란 긴 치료기간이 단점이다.
치아성형은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 시술을 말하며 최근 젊은 남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시술이다. 콤플렉스의 원인이 되는 치아의 극소량을 삭제하여 0.5mm 두께의 세라믹 보철물을 치아 겉면에 부착하거나 씌우는 시술을 말한다. 시술기간이 1~2주로 짧고 비교적 간단한데다가 원하는 치아의 모양을 만들고 영구적인 미백효과도 볼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시술이다.
치과를 찾은 K도 라미네이트 시술을 통해 간단하게 치열을 교정할 수 있었다. 벌어진 앞니가 단시간에 교정되고 나니 한편으로는 허무했다고 말할 정도. 지금은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지만 라미네이트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선택에 고심해야 한다. 라미네이트는 심미치료로 미적 이해도와 환자의 만족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해야하고 전반적인 이미지 컨설팅도 함께 진행 되어야 되기 때문이다.
아이러브치과 최유성 원장(사진)은 “치아의 모양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 개선‧변신을 기대할 수 있다. 의학적인 상담은 물론 치아디자이너와 치아모양 상담도 함께 진행하여 환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