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몰유두는 평상시에 유두가 유방의 표면보다 돌출되지 않고, 안쪽으로 들어가 함몰되어 있는 질환으로, 유두가 배꼽처럼 유방 속에 묻혀 있고, 심한 경우는 자극을 하면 유두가 돌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유방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기도 한다.
유두함몰은 선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어려서부터 발견하지만, 성인이 되면 저절로 교정될 것으로 생각해서 별다른 치료없이 내버려두다가, 가슴이 다 성장해도 유두모양의 호전이 없어서 뒤늦게 병원을 찾곤 한다.
함몰유두는 미용적으로 유두가 들어가 있어서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분비물이 하얗게 끼고, 더운 여름에는 냄새가 나거나, 땀이 차고 습해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혹시 유두에 상처라도 생길까봐 겁을 내고 전혀 손을 대지 않아 청결하지 못한 상태가 지속되어 피부가 짓물러 있는 경우도 있다.

함몰유두가 치료없이 저절로 교정이 되는 경우는 모유수유가 가능할 정도로 상태가 심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고, 간혹 교정기 착용으로 호전이 되어도 교정기를 빼면 다시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 최종적으로 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마루성형외과 김진이 원장(사진)은 "과거에는 수유를 위해서 수술하는 경우가 많았는 데, 최근에는 정상적인 유두 형태를 갖기 위해서 미용적인 목적으로 수술하는 분들이 많아졌다. 오랫동안 스트레스를 받아온 분들이 많기 때문에, 수술을 통한 만족이 무엇보다 큰 수술이다" 라고 말한다.
최근 함몰유두 수술은 유두 주변에 3mm이내의 작은 절개로 수술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고, 유두에만 부분마취로 수술하기 때문에 통증도 거의 없고, 수술 직후에도 일상생활의 지장이 거의 없으며, 특별한 부작용이 없어 안전한 수술이다.
간혹 유두함몰인 상태에서 유두가 기형적으로 커져 있거나 갈라지고, 찌그러진 형태를 가진 경우도 있는데, 함몰유두의 교정과 동시에 찌그러지거나 커져있는 유두를 동그랗고 예쁘게 만드는 유두성형수술도 동시에 가능하다.
유두조직이 완전히 만들어지지 않은 형성부전된 유두나 평평해서 형태가 없는 유두의 경우에는 단순히 함몰된 유두를 꺼내주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모양으로 만들어주는 유두성형을 하기도 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