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불릴 만큼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 부위이다. 보통 대화를 나누게 되면 눈을 바라보며 말하게 되는데, 그 때문에 가장 상대방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곳도 눈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첫인상은 5분 안에 결정된다고 하는데, 눈의 형태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상이 결정되기 싶다.
이 때문에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성형수술은 단연 눈 성형이라 할 수 있다. 눈 성형은 실제로 성형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흔한 수술이다. 눈 성형은 보통 쌍꺼풀수술이 대부분인데, 쌍꺼풀이 있는 눈은 인상이 밝아 보이고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느낌을 주기에 사람들은 좋은 인상을 가지기 위해서라도 쌍꺼풀을 갖기 위해 노력한다.
눈은 미관상의 역할뿐 아니라, 눈을 깜빡이고 안구를 보호하며 이마나 눈썹과도 기능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눈꺼풀의 수술은 미학적으로나 기술적으로 결코 쉬운 수술이 아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쉽게 생각하는 눈 수술은 성형외과 전문의들에게는 가장 어려운 수술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성형외과 전문의 황귀환 원장은 “쌍꺼풀 수술은 빈도가 높은 시술이기 때문에 가장 쉬운 수술이라고 생각하기 쉽다.”며 “하지만 다른 수술에 비해 성형외과 의사의 미적 감각과 세심한 기술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수술이다.”고 전했다.
황 원장은 이어 “쌍꺼풀 수술은 자연스러움이 성공의 관건인데, 수술이 부자연스럽게 되면 수술한 티가 확 나기 때문”이라며 “쌍꺼풀은 자주 하는 만큼 부작용도 많은 수술이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눈 성형을 할 때에는 무엇보다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가 중요하다. 무조건 눈을 크게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기 보다는, 본래의 눈 모양과 눈 주변조직의 상태를 고려해야 하며, 얼굴형과 눈, 코와의 조화를 충분히 고려하여 수술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황귀환 원장은 눈 성형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먼저, 매몰법이 있다. 매몰법은 지극히 작은 절개(보통 1-2mm)를 통해 시행하므로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 그 흉터가 보이지 않게 된다. 절개법의 경우 쌍꺼풀라인 안에 흉터가 숨게 되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으나 그래도 눈을 감을 때 보이는 흉터는 피할 수 없지만, 매몰법의 경우는 화장을 하지 않은 상태로 아래를 내려다 볼 때도 흉터를 찾을 수 없어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환자에게 유용한 방법이다. 또한 수술 후 의 변한 모습에 적응이 되지 않거나 만들어진 쌍꺼풀라인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매몰된 봉합사를 제거하면 원래의 눈꺼풀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다.
두 번째는 부분 절개법이다. 이는 매몰법과 절개법의 장점을 조합한 방법으로, 매몰법보다는 조금 긴 3mm가량 되는 작은 절개창을 2~3군데 내어 눈의 근육이나 지방을 제거하게 되고, 그곳을 통하여 원하는 지점에 직접 고정하여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이다. 따라서 매몰법처럼 부기가 덜하고 회복이 빠르며 흉터에 대한 염려가 적고 절개법처럼 원하는 곳에 정확하고 단단히 고정을 할 수 있어 풀릴 가능성이 적은 방법이다. 그러나 매몰법과 마찬가지로 피부가 많이 처진 환자나 눈매의 교정이 필요한 경우 등에는 적용을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절개법은 쌍꺼풀 라인 전체를 절개하여 만드는 방법이다. 매몰법이나 부분절개법보다는 다소 침습적인 방법이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즉, 처진 피부를 절제할 수 있고 눈매를 교정하여 좀 더 또렷하고 서글서글하고 시원한 눈을 만들 수 있다. 특히 눈이 아래로 처져 게슴츠레하고 분명치 못한 눈을 가지고 계신 환자라면 절개법을 시행하여야만 교정이 가능하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