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피부 칼럼]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은 현대의 오늘. 그것은 의학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의술의 궁극적인 목적이 과거에 생명 연장이었다면, 현재는 그것과 더불어 윤택한 삶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지금도 환자들에게 좀 더 확실한 효과를 입증해 주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모든 질병의 치료에 있어 가장 가시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은 수술이다.

수술에 있어 조직을 파괴하는 여느 시술이 그렇듯이 치료 효과는 강도에 비례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다한증과 액취증에 대한 치료 효과와 재발 정도는 땀샘에 가한 에너지에 좌우되는데, 아큐스컬프 땀샘파괴흡인술도 예외는 아니다. 충분한 에너지를 줄수록 효과는 높아지고 재발율은 낮아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부작용이다. 에너지가 높아질수록 부작용의 가능성이 높아져 자칫 아큐스컬프 특유의 장점(기존 시술에 비해 부작용이 현저히 적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는)이 퇴색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땀샘을 완전히 파괴할 만큼의 에너지를 얼마나 부작용 없이 충분히 주입하느냐가 시술 성공의 관건이 되므로 시술을 결정하기에 앞서 몇가지 사항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충분한 시술 시간 및 에너지 주입
충분한 아큐스컬프 에너지를 주기 위해서는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숙련된 시술자가 아무리 손을 빨리 움직이더라도 단위 시간 내에 조사되는 에너지의 양에는 한계가 있어서 충분한 에너지 주입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것이 불가피하다. 또한 레이저 투여 이후에 파괴된 땀샘을 흡인해 내는 과정 또한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적은 에너지를 이용한 치료는 재발율이 현저히 높아서 아무리 시술비가 낮더라도 결국엔 시간과 비용의 이중 낭비가 될 소지가 많다. 이런 이유로 충분한 에너지를 주입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의사가 하더라도 순수한 시술 과정에만 1시간20분 이상이 소요되며, 준비와 사후 관리까지 포함 2시간 이상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풍부한 시술 경험
또한 아큐스컬프 땀샘파괴흡인술은 효과를 높이는 노하우를 습득하기까지 다른 시술에 비해 더 오랜 시간과 좀 더 많은 증례의 경험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많은 시술 경험을 통해 끊임없이 시술 방법을 개선해 왔는지, 레이저 에너지를 정량화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 왔는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철저한 사후 관리
작은 차이지만 재발과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 또한 시술의 완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시술 과정 못지않은 철저한 사후 관리가 되는지, 재발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위한 적절한 피드백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의 여부가 중요하다.
아큐스컬프 땀샘파괴흡인술은 풍부한 시술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하면서도 충분한 에너지 조사만 전제된다면 기존의 그 어떤 치료 방법들에 비해 우수한 시술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다한증과 액취증으로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이러한 사항들을 참고하여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
[글 : 피부과전문의 김면수원장(사진)]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사진출처: 액취증재수술전문 행복한피부과, 노원피부과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