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적령기의 직장인 김승환 씨(34•가명)는 안면윤곽술을 받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았다. 그는 남자가 무슨 안면윤곽술이냐는 핀잔도 많이 들었지만 어릴 때부터 가지고 있던 콤플렉스에서 벗어나기 위해 결국 병원을 찾은 것이다.
그는 체격은 왜소한 반면 남들보다 훨씬 불거진 사각턱 때문에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다. 특히 최근 맞선 자리에서 실제 나이보다 훨씬 더 나이가 많아 보인다는 맞선녀의 말에 충격을 받은 김 씨는 고민 끝에 안면윤곽술을 받기로 결심했다. 바로 나이가 많아 보이는 이유가 사각턱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각턱은 갸름한 얼굴에 비해 훨씬 나이 들어 보이며 전체적으로 험악한 인상을 주기 쉽다. 특히 김 씨처럼 체격은 왜소한 반면 사각턱이 불거진 경우 상대적으로 얼굴이 커 보이며 전체적인 균형이 맞지 않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이처럼 남성의 인상을 결정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턱, 즉 얼굴형이다. 마초적인 느낌을 내뿜는 투박한 사각턱이 전형적인 남자의 얼굴형이라고 말하는 것은 옛날. 요즘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돌이나 배우들을 보면 모두 하나같이 깎아놓은 듯 날렵한 턱 선을 자랑하고 있다.
남성이 가장 멋있어 보일 때가 언제냐는 한 설문지에 따르면 ‘고개를 젖히고 뒤를 보며 후진을 하는 남성의 모습이 가장 섹시하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다. 이처럼 남성의 날카로운 턱 선은 섹시한 매력을 발산해 여성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
실제로 날렵한 턱 선을 가진 남성들이 귀족적이고 지적인 이미지를 자랑하는 반면에, 사각턱을 가진 남성들은 투박하고 무뚝뚝한 인상을 준다. 때문에 첫 만남에서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부드럽고 자상한 인상을 주는 갸름한 얼굴이 상대방의 호감을 사기 쉽다.
그렇다면 섹시한 턱 선을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고 있을 때 이를 갈거나 어금니에 힘을 주는 습관들은 턱 근육을 강하게 하는 근육 운동 효과가 있다. 또한 오징어나 껌을 오래 씹는 습관도 턱 근육을 강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런 습관들은 고치는 것이 좋다.
BK동양성형외과 김진성 원장(사진)은 “남성의 경우, 턱 뼈 자체가 여성보다 발달해 있어 사각턱으로 보이는 사람이 많다. 뿐만 아니라 오징어나 껌같이 질기거나 딱딱한 것을 오래 씹는 남성의 경우 턱 부근의 저작근이 발달하여 사각턱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각턱은 남성스러운 매력을 어필할 수는 있지만 요즘 여성들이 원하는 섬세하고 이지적인 매력과는 거리가 있다”고 말했다.
김진성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여러 가지 신경이 밀집되어 있는 턱뼈를 절제하는 매우 정교한 수술이다. 그러므로 병원 선택에 있어서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있는지,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긴급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