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칼럼] 여름철 바캉스를 앞두고 남성들의 식스팩 만들기 열풍이 뜨거워 지고 있다. 일명 ‘식스팩’이라 불리는 탄탄하고 뚜렷한 복근을 만들기 위해 헬스장을 찾는 남성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방학을 맞아 친구들과 동해 해수욕장으로 여름 휴가를 떠나기로 한 24세 강주혁(남) 씨 또한 이번 여행을 위해 한 달 전부터 헬스장에 등록해 근력 운동 중이다. 식단까지 계란과 샐러드 등으로 바꿔가며 운동을 한지 15일이 지났지만 약간의 체중 감량만 있을 뿐 아직까지도 초콜릿처럼 갈라진 복근이 만들어지지 않아 운동 시간만 점차 늘어나고 운동에 흥미를 잃어가게 되었다.
복근의 경우 체지방율이 8% 이하가 되어야 근육의 윤곽이 뚜렷해지기 때문에 근력 운동에 앞서 유산소 운동으로 복부의 지방을 충분히 감소시켜주면서 근력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가수 비의 체지방률이 화제가 되었던 것처럼 체지방률에 관심이 높은 이유 또한 근육의 윤곽이 보다 뚜렷하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남자는 여자보다 내장지방이 2~3배 많으며 술자리가 잦은 경우 알코올이 복부의 지방축적을 용이하게 하므로 복근을 만들기가 매우 어렵다. 실제 허리둘레가 90cm 이상인 남성 복부비만은 1998년 19.6%에서 2005년 23.7%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근력 운동으로도 복근이 쉽게 드러나지 않거나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이 어려울 경우 ‘복근성형술’을 통해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복근을 만들 수 있다. 복근성형술은 일반적인 지방흡입술 보다 한 차원 높은 고난이도의 지방흡입술로 복부의 균형을 잡아주면서 지방에 묻혀 있던 근육이 뚜렷하게 드러나도록 도와 주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복근성형술은 지방흡입술의 일종으로 방식 또한 비슷하다. 우선 지방흡입을 통해 복부의 전반적인 지방을 흡입한다. 워터젯 방식을 이용해 시술 부위에 고르게 투메슨트 마취 용액이 분포될 수 있도록 주입한다. 마취가 이루어지면 그 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해 보다 지방을 부드럽게 용해시키고, 지방용해를 위해 또 한번 초음파를 조사함으로써 지방을 죽처럼 부드러운 상태로 만들어 흡입이 보다 용이하고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지방흡입이 수월할 수록 신체에 주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리고 식스팩 형태의 미리 디자인된 복근 윤곽을 따라 울트라젯 초음파로 2차 용해를 선택적으로 실시한다. 이 과정에서 복근성형이 완성되는 것이므로 복근, 대흉근, 서혜함몰 등 근육의 굴곡을 자연스럽게 3차원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형물 삽입을 통해 인위적인 복근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방층에 가려져 있던 근육을 보다 부각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이물감이나 어색함이 없고 보다 균형 있는 몸매를 완성시키는 게 가능하다.
여성의 경우에도 복근성형을 통해 복근, 잘록한 허리, 골반라인, 엉치함몰, 척추 근육강조 등 인체의 외형을 부각시켜 날씬하면서 탄탄하고 볼륨 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다.
복근성형술은 운동만으로는 복근이 잘 드러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효과를 보이지만 매우 과도한 비만이나 뱃살이 많이 처진 경우, 아주 마른 체형인 사람의 경우에는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기가 힘들다. 때문에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어느 정도의 근육을 형성한 후 시술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미담은클리닉 김정석 원장(사진)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