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성형은 수술 후 얼굴형과 얼굴의 다른 부위와의 조화를 이루면서 코 모양이 자연스럽고, 코 끝이 예뻐 정면에서도 측면에서도 아름다워야 성공적인 코 성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코의 건강이다. 만약 건강하지 않은 코 상태를 모르고 성형 한 경우 수술 후 코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코 성형 전 코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건 필수이며 특히 코가 외관상으로 휜 경우는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휜 코는 얼굴이 전체적으로 불균형적인 인상을 주는데 미관상으로도 보기에 좋지 않지만 기능적인 면에서도 좋지 않다. 코가 휘었을 경우 대개 콧대를 이루는 뼈나 연골뿐만 아니라 코를 좌우로 나누는 비중격연골도 같이 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비중격만곡증이라 한다.

비중격만곡증이 심할 경우 비중격이 휜 모양에 따라 한 쪽 비강이 좁아지고 이로 인해 숨쉬는 것이 불편해 비염, 축농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경우 비중격교정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코의 지지를 담당하는 비중격의 앞쪽과 위쪽부분을 보존하면서 휜 부분의 일부는 제거하고 일부는 펴서 바로잡아 코의 중앙부에 다시 맞추어줘야 한다. 이렇게 휘어있는 비중격 연골을 교정한 후 휘어진 코뼈를 절골 시켜 똑바로 잡아 준 다음 고정하면 전체적으로 흰 코가 교정이 되면서 호흡 또한 불편함이 없게 된다. 여기에 콧대가 원래 낮은 코의 경우라면 보형물로 콧대를 높이고 채취 한 비중격연골의 일부를 이용해 코 끝 지지대를 세워 코 끝을 세워주면 비중격만곡증 치료와 동시에 아름다운 코 모양을 얻을 수 있다.
간혹 코의 불편함을 느껴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받고 코 성형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두 번의 수술은 번거로울 뿐 아니라 코 끝 성형 시 필요한 연골이 모자라 자가 비중격연골을 이용한 성형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따라서 코 성형과 비중격만곡증을 동시에 치료 가능한 곳에서 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다.

아이디병원 코성형센터 김태환원장은 “호흡기관의 첫 번째 기관인 코 성형 시 건강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며 "비중격만곡증과 코 성형을 동시에 하는 건 고난이도의 수술로 코의 구조에 대해 정확히 알고 수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 안전하다” 고 조언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