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미소를 가진 사람들을 지켜보면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치열이 가지런하면서 곡선을 이루고, 윗니와 잇몸이 살짝 보이면서 웃을 때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입꼬리가 살짝 올라간 입매는 말할 때나 웃을 때 더 생기 있는 인상을 준다.
하지만 주걱턱이 심하거나 안면비대칭인 경우 이런 입매를 갖기 힘들다. 아래턱이 돌출되면서 위턱과의 교합이 틀어지고 또 튀어나온 턱 때문에 입을 다문 모습이 자연스럽지 않으면서 입 꼬리가 처져 보이기 때문이다. 항상 처져있는 입매는 우울해 보이고 기운 없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이제는 잃어버렸던 스마일라인을 되찾을 수 있다. ‘회전 양악수술’ 이라는 테크닉 구현으로 양악수술 시 절골한 상악을 회전하면서 어금니 부분을 위쪽으로 올리고 아래턱과의 교합을 맞추면 수술 후 양쪽 입 꼬리가 자연스럽게 올라가 예쁜 스마일 라인이 만들어진다. 예전에 양악수술은 주걱턱이 심하거나 안면비대칭이 심한 경우. 또 입이 보기 싫을 정도로 돌출되거나 치아 교합이 맞지 않아 기능적으로 매우 불편한 경우에만 했던 수술이었지만 현재는 약간만 주걱턱이어도 또 얼굴이 길어도 양악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양악수술 후에는 위치가 달라진 턱뼈에 맞춰 약 6~10개월 가량의 치아교정이 필요한데 치아교정 후 가지런한 치아 또한 더해져 완벽한 스마일라인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얼굴뼈 전문 아이디병원 현원석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의 수요가 늘어나며 점차 양악수술의 기술도 발전하고 있고, 예전에는 가능하지 못했던 스마일 라인까지 되찾아 주는 등 긍정적인 효과들도 늘어나고 있다” 며 “다만 양악수술은 고도의 테크닉이 필요한 얼굴뼈 수술이므로 의료진의 실력과 병원 선택이 결과를 좌우하기 때문에 반드시 모든 시스템이 갖추어진 전문병원에서 수술 받는 것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