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성형수술의 발달로 이제 원하는 부위를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이미지에 가장 적합한 코를 갖는 것이다. 예쁜 코의 기준이 시대나 유행에 따라 약간씩 변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코성형술 전에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겠으며, 각져 보이는 사각턱얼굴이나 광대뼈 주걱턱 돌출입 등 다소 매끄럽지 못한 정면 안면윤곽과 얼굴 옆선의 라인까지도 고려하여 본인에 맞는 코성형술로 세련된 느낌과 얼굴의 중심을 잡아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보통 어떤 성형외과 의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보통 미를 보는 기준, 심미안이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흔히 트렌디한 코, 즉 유행에 따라 코성형을 하는 경우에는 그 유행이 지나게 되면 다시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며 자신이 항상 20-30대에 머물러 있지 않고, 나이 들면서 변해갈 얼굴의 이미지를 떠올려 보며 자신의 얼굴에 가장 잘 어울리면서 라인이 좋은 코 모양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 예로, 현재 미국에 사시는 오십대 여성분의 경우 젊어서 코를 아주 높게 수술하여 살아오던 중, 코 모양을 낮추어 자연스럽게 보이기 원하여 일부러 한국에 나와서 재수술을 하고 가신 분이 계시는데 이처럼 시간이 지나면서 코에 대한 여러가지 이유로 재수술을 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보통 코의 높이는 눈썹에서부터 이어지면서 코끝에서 살짝 올라가는 라인이 좋으며 이마의 높이가 높다면 콧대도 이에 맞춰서 높아도 되지만 이마가 낮은 분들의 경우 라인을 고려해서 콧대를 좀 낮게 하고 코끝을 오히려 높여주는 방법이 좋을 것이다. 만약 매부리가 있거나 기존의 콧대가 높은 경우는 매부리를 살짝 없애고 코끝 성형수술만으로도 예쁜 코라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코는 간단하게 필러나 보톡스를 사용하는 쁘띠성형술이 있고, 매부리코처럼 콧등의 모양을 다시 잡아주어야 할 경우에 수술을 시행한다. 코의 높이뿐만 아니라 길이나 각도까지도 자연스럽게 잡아주도록 한다.
'쁘띠성형'은 칼을 대지 않고 주사나 실을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만족할 만한 효과를 연출해 주는데, 수술자체가 간단하므로 비용부담도 적을 뿐만 아니라 비수술적인 방법이라 칼자국에 대한 흉터걱정도 없다.
시간에 쫓기는 바쁜 회사원들이나 직업의 특성상 미(美)적인 부분과 본인의 이미지 관리에 관심도가 높은 모델, 배우, 연예인, 승무원, 교육강사, 서비스업 등 여러 사람들과 마주하여 할 직종에 종사하는 남자, 여자분들의 경우 수술을 하고 싶어도 성형수술에 걸리는 시간과 회복기간 그리고 성형부작용의 부담감으로 성형을 망설였던 경험이 있었을 것이다.
코의 모양으로 인해 인상이 정해질 수 있으니, 지나치게 높거나 날렵한 코의 모양 보다는, 수술 전 얼굴의 균형과 비율을 중시하여 코 모양과 높이를 결정해야 하며, 본인의 피부타입과 코끝 연골 모양을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과 보형물을 선택해야 하며, 또한 측면과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이마부터 코 그리고 턱끝까지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라인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반 코성형의 경우 수면마취로 진행 되나, 매부리코 혹은 휘어진 코는 전신마취로 진행 되니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과 실시간 환자의 상태를 체크 할 수 있는 마취과 전문의의 상주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다.
사람의 얼굴은 모두 다르며 성형을 원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얼굴은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할 것인지를 모두 성형외과의사의 소견만 듣지 말고 자신이 분석한 것을 서로 이야기 하면서 수술의 목적을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인지를 확실히 하고 너무 유행에 쫒아가는 것보다는 자신이 나이가 들어도 자연스러우면서 아름다워 보이는 방향으로 성형을 하시는 것이 좋지않을까? /압구정 로미안성형외과 성형외과전문의 김종명 원장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