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축농증 치료를 통하여 집중력을 높이자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8.02 15: 58

[건강칼럼] 축농증(부비동염)이 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부비동의 공간이 무언가의 원인으로 인해 막히게 되면 콧물이 코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부비동 안에 고이게 됩니다. 이때 2차적인 세균감염에 의하여 농이 발생하게 되어 축농증(부비동염)이 됩니다. 여기서 부비동의 공간을 막히게 하는 원인으로는 감기에서 발전된 비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과 같이 면역계통의 질병으로 인해 비강점막이 부어올라 공간이 막히게 되는 것과 비강내 물혹, 비중격 만곡, 아데노이드 비대와 같은 구조적인 요인 등이 있습니다.
▶ 축농증(부비동염)의 한의학적 원인
한편, 한의학적인 관점에서는 축농증을 폐나 호흡기가 찬바람이나 찬공기에 자주 노출이 되거나 몸속에 담음, 습기가 많아지고 오래되어 열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봅니다. 그래서 잦은 감기나 비염이 오래되면 코 속에 열이 생기고 열이 염증을 만들어 축농증(부비동염)이 된다고 봅니다.

▶ 머리까지 답답해지는 축농증(부비동염)의 증상
축농증(부비동염)에 걸리면 부비동내의 농이 있는 콧물이 코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목으로 넘어가면서 위장장애를 일으켜 입맛을 떨어뜨리고 편식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성장기의 아이들은 성장장애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만성적인 코막힘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하고 머리가 답답하고, 무거우며 집중력도 떨어져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자연히 학습능률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뿐 아니라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다보니 콧속의 농이 입 안에서 썩은 냄새를 풍기게 되어 대인관계에도 지장을 주게 됩니다. 또 호흡기에도 영향을 주어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천식을 일으키는가 하면 중이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축농증(부비동염) 한의학적 치료방법
한의원에서 축농증 치료는 우선 막혀 있는 부비동을 뚫어 환기가 되도록 하여 더 이상 농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갇혀있는 농을 밖으로 배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부비동을 막히게 하는 원인이 감기나 비염에 의한 비강점막 부종인 경우는 비강점막의 부기를 가라 앉히는 한약재와 농을 삭히면서 배출해 내는 한약재,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한약재를 사용합니다.
한편, 부비동이 막히는 원인이 물혹이나 비중격 만곡, 아데노이드 비대와 같은 구조적인 문제라면 선택적으로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수술에 의해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더라도 면역기능의 강화를 위해 한약요법이 필수적입니다. 그래야지만 축농증의 재발을 막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3개월에서 6개월까지의 치료기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한의원에서 축농증 치료의 보조수단으로는 레이저, 적외선 치료, 침, 뜸, 알로마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 소아 축농증 이런 것을 조심해야 해요!!
아이들의 코 내부는 발육 단계이므로 콧속과 부비동이 하나의 구조물로 위치하기 때문에 한번 감기에 걸리면 코의 염증이 쉽게 부비동으로 옮겨가 축농증이 생깁니다. 또한 아직 면역체계가 미숙하여 감기에 자주 걸리므로 축농증이 걸릴 가능성도 그만큼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축농증의 치료 후에도 다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소아들의 경우, 축농증이 걸리면 코를 풀때의 압력으로 인해 부비동의 농이 이관으로 넘어가 중이염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코를 풀때 부드럽게 한쪽 코씩 풀도록 해야 합니다.
▶ 생활에서 축농증(부비동염) 치료 후 관리방법
축농증이 있을 경우 일반적으로 아로마 요법이나 생리 식염수를 이용한 비강세척은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그 외에 어떤 방법이 있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축농증이 있으면 코가 막히고 머리가 무거워 숙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차를 이용한 차 베개를 만들어 베고 자면 은은한 차 향기에 편안하고 깊은 잠을 잘 수가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마시고 남은 차 잎을 말려 메밀이나 왕겨를 반반씩 섞어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갈근차와 국화차도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갈근은 독을 없애고 열을 풀어주는 약재로 쓰이며, 국화는 코막힘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박하차도 코막힘을 해소하고 비강내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좋습니다. /한의사 유성(부산광역시/연제구)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