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진단과 인비절라인 등 다양한 치료방법 갖춘 에스플란트치과병원
“방학이라 우리아이 치아교정 좀 알아보려는데, 어디가 좋을까요?”
요즘 치과에 들어오는 질문 중 가장 많은 질문 중 하나다. 여름방학을 맞아 자녀의 치아교정을 하려는 부모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 소아치아교정 치료는 어디서 해야 할까
치아교정은 성인이 되면 성장이 멈춘 상태가 되기 때문에 골격적인 문제가 함께 있는 경우 교정과 수술이 병행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어려서부터 골격적으로 주걱턱, 무턱, 골격돌출 성향이 보여지는 소아의 경우 어려서부터 성장관찰하여 교정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장기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방학을 맞아 치과를 찾는 학부모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학부모 입장에서는 그저 주변의 소개를 받거나 가격을 기준으로 고르는 경우가 많다.
치과 교정에는 종류가 많아 다른 치과치료와 달리 장기적인 치료를 요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특히 치과별로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는지, 치과에 어떤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충고다.
교정 치료방법은 교정이 필요한 정도에 따라 다른데, 주걱턱 성향이 보여지는 아동의 경우 페이스마스크나 친캡을 통해 턱 성장을 유도하며 성장관찰을 해야하는 1차교정이 필요하다. 1차교정의 시기는 언제나 가능한것이 아니므로 부모님들의 빠른 판단으로 교정의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방치시 시간이 흐를수록 뼈가 굳어 교정이 어려워지므로 심하면 수술이 필요하다. 대한치과교정학회와 미국교정협회는 7세 때 교정치료를 위한 첫 검진을 권하고 있다. 소아교정은 빠르면 12~18개월의 치료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최근 다양한 치아교정 방식을 준비하고, 다양한 첨단 디지털 기기를 도입, ‘스마트 치과치료’를 선보이고 있는 치과병원이 눈에 띈다. 바로 에스플란트치과병원이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은 특히 3차원 CT(Cone Beam CT)을 갖추고 있어 3D 진단을 통해 교정전문의의 정확한 교정진단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치과 관계자들에 따르면 3D 장치가 있으면 치아의 모양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싸 대학병원급에만 설치돼 있어 왔다. 그러나 에스플란트병원은 이 장비를 도입함으로서 치아모양을 타 치과보다 확실하게 파악,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
◆ 인비절라인으로 스트레스 없는 교정치료
투명교정장치인 인비절라인(Invisalign)과 설(혀)측 교정장치인 인코그니토 등 다양한 교정 시술이 가능하다는 점도 에스플란트치과병원이 가진 중요한 잇점이다. 이들 장치를 사용하면 교정장치가 밖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철사 이빨’로 인해 오는 스트레스를 아이들이 받지 않아도 된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안면치아교정센터 허재식 병원장에 따르면 인비절라인은 미국의 인비절라인社가 특허를 갖고 있는 시술법으로 정식으로 수료를 받은 교정의만이 사용할 수 있는 장치다. 세계적으로 140만 명이 이 시술법을 통해 아름다운 치아를 얻었다. 투명교정장치인 만큼 끼고 있을 때도 눈에 띄지 않으며, 식사와 양치시 스스로 탈부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허재식 병원장은 “인비절라인은 거의 모든 부정교합의 교정치료가 가능한 획기적인 투명교정장치로 잇몸을 건강하게 하고, 세척이 쉬우며, 씹는 능력이나 발음이 좋아지며, 발음하는데 지장이 적고, 장치적응기간이 짧을 뿐 아니라 장치 탈락, 철사가 빠지는 등의 응급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등 많은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 맞춤형 설측교정장치 ‘인코그니토’
최근 국내에 선보인 인코그니토(Incognito)는 밖에 보이지 않도록 치아 안쪽에 금으로 된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방식이다. 치아의 본을 뜬 뒤 독일 현지의 인코그니토 교정기공소에서 만들어지며, 설측교정이기 때문에 역시 밖에서 볼 때는 교정장치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인코그니토는 일률적인 장치를 치아에 맞춰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일반저인 설측교정과 달리 개인의 치아에 딱 맞춘 장치라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
허 병원장은 “인코그니토는 일반 설측 교정장치와 달리 발음장애가 최소화된 환자 맞춤형 설측교정장치로 유사 장치에 비해 크기가 작아 착용이 편안하고, 2주면 발음에 대해서도 적응이 된다”고 설명했다.
인비절라인과 인코그니토는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교정방법으로 안전성에 있어서는 타에 추종을 불허하는 우수한 교정방법이다. 다만 모든 교정 방법이 만능은 아니므로 교정 시술 결정 전 교정전문의와의 면밀한 상담이 중요하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