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혀 다른 사람처럼 예뻐지는 양악수술, 나에게도 맞을까?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8.09 09: 12

올해 크게 주목받은 수술 중의 하나는 분명 양악수술일 것이다. 올해 양악수술을 한 연예인들의 수술전후 모습이 기사로 등장하면서 양악수술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때문에 “양악수술이라는 것이 나에게도 잘 맞을까”라고 생각하는 일반인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양악수술이란 무엇이며 또 수술대상이 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양악수술은 원래 선천적인 얼굴 비대칭이나 부정 교합의 치료 목적으로 이미 사용되어 온 수술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수술 테크닉, 수술 보조 장비의 발달과 마취 기법의 발전으로 미용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 양악수술이 이렇게까지 커다란 관심의 중심에 서게 된 원인은 무엇보다도 수술의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양악수술을 받은 연예인들이나 일반인들의 수술전과 후의 사진 모습을 살펴보면 전혀 다른 사람처럼 보일 정도로 아름답게 또는 멋지게 변신하기 때문이다.

양악수술을 이해하려면 '양악수술'이 가진 의미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다. '양악(兩顎)'이라는 말은 '두 양'에 '턱 악'자가 합쳐진 한자어로 두 턱, 즉 위턱 아래턱 수술이라는 뜻이다. 즉 치아가 포함된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위치를 바꿔주는 수술이다.  위턱의 뒷부분은 넣어주면서 뒤로 이동시키고 아래턱은 위로 넣어주면서 뒤로 이동시키게 되는 두 가지 방법이 복합된 수술을 말한다.
양악수술을 하기 전에는 아래턱이 크고 강한 경우에 사각턱 교정술을 많이 했다. 그러나 사각턱 교정술은 얼굴 아래의 폭을 줄이는 데에 중점을 두다 보니까 턱 끝이 앞으로 나오는 현상이 생기게 되었다. 
 
양악수술은 얼굴의 절반 정도를 뒤로 밀어주게 되므로 얼굴이 드라마틱하게 작아지면서 완벽한 V라인을 만들어 준다. 미용 목적의 양악 수술은 수술 전 교합이 정상일 경우 수술 전 교정은 물론 치아 발치도 필요 없다. 수술 준비로 기다려야 하거나 치과 치료를 할 필요도 없어서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양악수술의 권위자 중 한 명인 프로필성형외과 정지혁 원장은 “양악수술은 턱뼈의 위치가 바르지 않아 생길 수 있는 모든 얼굴형을 이상적인 형태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일반인의 눈에는 마치 마법의 성형수술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양악수술은 바깥 윤곽만 다듬는 수술에 비해서 그 변화가 크고 다양합니다. 또한 뼈 전체가 움직이면서 효과를 보기 때문에 피부가 늘어질 염려가 없습니다”라고 말한다.
 지혁 원장은 또 “양악수술의 대상이 되는 사람은 주걱턱, 사각턱, 돌출입 등인 경우입니다. 양악수술은 이런 경우에 가장 효과가 높습니다. 그러나 양악수술을 하는 것이 좋을 지 아닐 지의 판단은 의사가 하는 것이므로 본인이 결정하기 보다는 양악수술의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에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조언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