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 광대뼈 안면윤곽 막바지 휴가 동시 수술로 축소교정 가능할까?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8.10 11: 34

장마와 더불어 막바지 피서철을 앞둔 시점 사각턱, 광대뼈, 돌출입, 주걱턱, 무턱 등 얼굴형의 고민으로 성형외과에서는 방학과, 휴가기간 동안 외모를 위해 투자하겠다는 예비 취업 준비생과 이직이나 승진을 앞두고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상담하러 찾아오는 환자들이 대부분이다. 얼마 전 한 취업사이트에서 직장인들의 휴가기간 중 성형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10명중에 1명은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본인의 이미지 개선과 자신감을 얻기 위해 성형을 고려하고 있는 직장인들. 특히 코나 눈 성형은 많이 알려졌지만 사각턱이나 광대뼈 등 뼈를 다루는 윤곽수술은 아직까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제 코앞으로 다가온 짤막한 휴가. 이러한 윤곽교정수술이 가능하다면?
▲광대뼈 축소술
얼굴에서 광대뼈만 유난히 두드러져 그곳으로 시선이 모아지고 얼굴이 커 보이는 경우라면 전체적으로 윤곽을 부드럽게 다듬고 얼굴을 작아 보이기 위한 광대뼈 축소술이 효과적이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얼굴에 살이 빠져 이전에 튀어나와 보이지 않던 광대가 돌출되어 보이기도 하고, 또는 뺨이 들어가 더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경우에도 광대뼈 축소술을 하면 젊어 보이고 인상이 부드러워 보인다. 광대뼈 수술로는, 옆광대가 나온 경우, 앞광대 옆광대가 같이 나온 경우, 앞광대가 나온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 돌출된 방향에 따라 수술의 방법이 달라진다.

옆쪽 광대뼈는 귀 앞에 구레나룻이 있는 부위의 피부를 0.5CM 정도 절개한 후 옆 광대뼈를 절단 기구를 이용해서 뼈를 정확히 절단한 후 안쪽으로 밀어 넣어주게 된다. 앞쪽 광대뼈는 입안절개를 이용해서 줄일 양만큼의 뼈를 L자 모양으로 절제한 후 잘라진 광대뼈 조각을 빼내고 남은 공간을 안쪽, 뒤쪽, 위쪽을 밀어 넣어 티타늄 판과 나사로 고정을 해 준다. 수술은 전신 마취를 하기 때문에 수술 중에 통증은 전혀 없으며 마취에서 완전히 깨어난 후에 회복실로 옮겨진다. 수술 후에는 따로 입원은 필요하지 않으며 수술 후 1주일 정도는 항생제와 소염제를 복용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붓기를 최소화하고 자리를 잘 잡게 하기 위해 4-5일 정도 압박 테이프를 이용해 고정해주고 냉찜질을 병행한다. 수술 후 2-3일은 부드러운 유동식을 드시고,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소독약으로 가글링을 자주해야 하며 7일 정도 지나면 상처가 치유되며, 광대축소술 후 고정을 시행하나 한달 정도는 외부 충격이나 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사각턱 수술
얼굴이 크고 턱선이 각이 져 보이는 사각턱은 수술로 계란형의 갸름한 얼굴선을 원하는데, 사각으로 보이는 가장 흔한 경우는 턱뼈가 사각으로 발달한 경우이고, 턱뼈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 발달한 경우도 턱이 사각으로 보이며, 볼에 지방이 많은 경우도 사각턱으로 보일 수 있으므로 사각턱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원인을 잘 판단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사각턱 축소술의 방법은 첫 번째, 옆에서 보았을 때 귀밑으로 턱선이 각이 져 보이는 경우에 사용하는 하악각절제술과, 앞에서 보았을 때 턱이 옆으로 벌어져 보이는 경우에 사용하는 피질절골술, 입안 절개를 이용해서 뼈를 잘라주는 방법, 최소절개법을 이용해서 뼈를 갈아주는 방법, 사각턱과 앞턱을 같이 시행하는 삼차원 턱 성형술의 방법, 그리고 일반 사각턱 축소술에 비해 수술시간과 회복기간이 더욱 단축된 귀뒤사각턱 축소술 방법은 귀 뒤로 시술함으로 각진 뼈 부분에 도달하는 거리가 짧고 수술 각도가 좋아 최근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이다.
안면윤곽 수술에 있어 수술 전 진단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환자와의 상담을 통해 근육양, 뼈의 양, 원하는 모양 등을 파악하고, 사람마다 다른 뼈의 모양과 신경의 위치에 맞추어 잘라야 할 뼈의 모양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수술 전 x-ray검사를 통해 정확한 수술방법과 잘려나갈 뼈의 모양, 크기를 분석하게 된다. 그리고 피질절골술의 여부와 근육의 양 등을 파악한 뒤 수술방향을 정하고 끝으로 전신마취에 관한 피검사와 엑스레이 검사를 진행한 뒤 전신마취의 적합여부를 파악한 뒤 수술을 진행한다.
이처럼 다양하게 개발된 사각턱 수술은 하나의 수술법만 가지고 모든 환자를 만족시키기는 힘든 만큼 안면윤곽 수술에 경험이 많고, 다양한 수술방법을 시행하는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정성모원장(강남역 로미안성형외과 원장)은 강조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