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으로 마음까지 치료합니다"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0.08.12 12: 08

성형 수술 중 가장 많이 하는 수술은 바로 눈과 코성형이다. 그 이유는 동양인의 특성상 쌍커풀이 없는 눈과 낮은 코가 많기 때문이다. 최근 강남 신논현역에 위치한 코미인성형외과에서 상담 환자 중 수술 경험이 1회 이상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후 만족도와 재수술 여부에 대한 조사 결과, 코성형에 대한 재수술을 희망하는 사람이 10명 중 3.5명 이상으로 나타났다. 즉, 코수술을 한 3명 중 한 명 꼴로 재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1명 이상은 재수술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고 한다.
코 재수술의 이유로는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며 보형물이 비쳐 보이거나 코 끝 쪽으로 내려오는 경우, 수술한 티가 너무 많이 나는 경우, 얼굴에 어울리지 않게 인위적인 코 모양으로 수술된 경우, 또 구축 현상이 발생되어 모양 자체가 이상해지는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이유로는 자신의 기대만큼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경기도 분당에 거주하는 이소희(23세, 가명)씨는 낮은 코로 인한 콤플렉스를 해소하고자 코성형을 하였으나 오히려 코끝이 뭉툭해지고 콧구멍이 들려 보이기까지 해 재수술 받아야 했다. 이씨는 “예뻐지고 싶어서 수술했는데 결과가 안 좋아서 너무 속상하네요. 수술 전 의사선생님과 충분한 상담 없이 수술 한 것 같아 너무 후회 돼요”라고 말하며 수술 전 준비가 중요함을 시사했다.

코성형 전문인 코미인성형외과의 최종무원장은 “코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어느 부위보다도 중요합니다. 작은 차이로도 수술 후 만족도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충분한 상담과 수술 후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옷이 마음에 안 들면 갈아입으면 되고, 메이크업이 잘못되면 지우고 다시 하면 된다. 하지만 성형은 간단하지 않다. 잘못된 성형수술로 인한 재수술은 처음 수술보다 더 까다롭고, 환자에게 시간적, 정신적, 금전적인 피해를 안겨 준다.
최종무 원장은 “성형수술은 단순한 의료 행위가 아닙니다. 환자의 외모뿐 아니라, 마음까지 치료하는 인술입니다. 항상 환자와 함께 고민하고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의료기술을 연구하는 자세가 되어 있는 의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코성형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여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처가 가능한 의사에게 맡겨야 합니다”라고 조언했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