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얼굴 중에 코라는 것은 얼굴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고 얼굴의 중심으로 사람의 인상을 좌우된다.
흔히 쓰는 말에 복코라는 말이 있는데 복코는 보통 코 끝에 살이 많거나 큰 경우로 재물복이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보기에는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하는데 있어 둔해 보인다.
그렇다면 어떤 코가 아름다운 코일까?

아름다운 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눈썹에서 내려오는 선과 일치되는 코를 말하며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콧등이 고저의 변화없이 일직선으로 내려 뻗다가 코끝이 약간 올라간 코가 아름다운 코이다. 또 코끝의 높이가 측면 얼굴에서 코끝과 잇윗술에 각각 가상의 수직선을 그었을 때 그 간격이 10mm정도가 된다면 높은 코라고 할 수 있다.
LH성형외과 함정욱 원장(사진)은 “코는 얼굴의 중심이니만큼 한번 성형을 하게 되면 분위기가 크게 바뀌는 효과가 있지만 그만큼 어렵고 까다로운 것이 바로 코성형이다. 무엇보다 코에 따라 충분한 상담을 받고 시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코의 생김새에 따라 매부리코, 들창코, 휜코, 화살코, 복코 등 여러가지 코가 있는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보통 사람들이 코 수술이라고 하면 뼈를 깎거나 복잡한 수술로 상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코 수술이 간단한 수술부터 복잡한 수술까지 다양하며 자신의 코에서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최소한의 수술이 가장 이상적이다.
보통 코 성형에는 콧등이 낮은 것을 자가조직이나 생체에 적합한 재료들 이용하여 콧등이나 코 끝을 세워 주는 수술인 융비술이 가장 많이 시술된다. 보형물에는 실리콘과 고어텍스가 있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이용한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진피, 뼈, 근막이나 연골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요즘에는 부작용이 없고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 이상의 여러 가지 재료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마취는 수면마취를 통해 진행되므로 통증이 거의 없다.
절개는 상처가 외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콧구멍 안쪽으로 하는 방법과 콧구멍 안쪽의 절개를 비주에서 연결하는 개방형 절개가 있다. 개방형 절개를 통한 코수술은 연골의 모양과 위치를 교정하는데 좋은 방법으로서 현재 점점 많이 시행하고 있는 추세다.
보통의 수술 후 부기는 사람에 따라 약 5일~7일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는다.
매스컴이나 인터넷 정보등에 코성형을 고민하고 있다면 휩쓸려서 진행하는 것 보다는 자신의 코가 어떤 종류의 코이며 어떤 시술법이 적합한지 과연 내 얼굴의 중요한 중심을 맡길만한 실력이 있는지 충분히 검토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