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과 개인의 삶이 참 각박해졌습니다.
‘세월이 참 빠르다’라는 말이 절실히 느껴지는 요즘, 시간을 지배하고 사는 것 보담 시간에, 회사에, 돈에 지배받으며 하루를 보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이유를 모른 채 우울하고 힘든 경우들을 경험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처럼 이유도 모르는 우울증이 생각보다 오래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깊이 살펴보면 나름의 이유들이 있습니다. 이 이유들을 ‘원인’이라고 하는데 오래 전의 것 일 수도 있고 생각도 못한 작은 일들이 모여서 큰 결과를 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상담을 통해 원인을 찾아내고, 왜 내가 이렇게 힘든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내가 왜 이렇게 힘들고 우울한지 정확한 이유들을 아는 것 만으로도 해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겠지요. 오래되거나 힘겨움이 큰 분들은 약이나 침과 같은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우울한 감정은 인간에게 있습니다. 이 감정이 오래되면 좌절이라는 상황으로 이어지기에 케어는 필요합니다. 케어에는 ‘홈 케어’와 ‘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있습니다.
집에서는 다 아시는 것처럼 운동을 열심히 하고, 규칙적으로 잠자고, 산책하고, 친구나 취미 등에 시간을 쓰는 것 등이 우울증에 도움이 됩니다. 선생님이나 부모님과 상의를 하고 멘토링을 해줄 수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듣는 것도 필요하구요.
이런 것들은 알지만 실행에 옮기기 힘든 것들입니다. 하지만 실행만 하면 효과를 분명 봅니다. 실행하기 어려울 때, 혼자 서는 힘겨울 때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함께 하고, 전문적으로 그 상황을 접한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의 치료
우울증에 대한 진단이 내려지고 원인이 파악이 된 후 한약 처방과 침치료가 들어갑니다.주로 기운을 올려주는 치료를 하지요. 우울증에는 보중익기탕이라는 약이 있는데요. 이는 소화기를 보하면서 기운을 올려주는 약이며, 또한 과로로 인해서 우울증이 올 때 씁니다. 사암침의 처방은 신정격과 삼초정격, 심정격을 통해서 몸에 있는 불의 에너지를 높여서 기운을 생기게 하고 에너지를 활성화 시켜서 치료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에는 분노형과 비분노형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분노형은 때때로 생각이 나면서 울화가 치밀고 답답하며 신경질이 났다가 가라 앉으면서 우울해지는 증상이구요. 분노형인 경우에는 시호, 치자, 목단피 등의 약재로 화를 내려줘야합니다. 그리고 나서 기운을 올리는 처방을 사용합니다.
비분노형은 대부분의 우울증이 그렇하듯이 모든 것이 내탓이고, 힘이들며 기운이 없고 몸이 무거우며 아무것도 하기 싫고 만사가 귀찮고, 때론 죽고 싶은 충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심장을 보하면서 기운을 내주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처방을 사용합니다. 도시인들의 스트레스성 우울증에는 주로 귀비탕이란 처방을 사용하구요. 불안하거나 겁이 많거나 할때, 불면이 겹쳐지면 담력을 높여주는 온담탕을 함께 사용합니다. 침치료도 비저격, 담정격위주로 기가 울체된 것을 치료해줍니다.
음식을 먹고 체하듯이 마음이 체한 것을 기체라하고, 기가 눌려있는 것을 기울이라고 합니다. 한방에는 기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되어서 기체와 기울을 치료하는 방법들이 많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기를 잘 다스려서 몸과 마음을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 우울증 치료의 핵심입니다. /자하연한의원 임형택박사 (경희대 한의학 외래교수)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